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당신이 그 사람을 사랑하는 이유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사랑에 빠지게 되는 과정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그 중 좋아하는 취미를 공유하며 사랑에 빠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는 피아노를 통해 서로를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를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로 노래한다.

예술 학교로 전학 온 상륜은 학교를 둘러보다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에 이끌려 옛날 음악실로 향하게 되고 샤오위와 만난다. 이후에 상륜은 샤오위에게 연주했던 곡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지만 샤오위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고 말한다. 상륜과 샤오위의 비밀스러운 첫 만남이 있은 후 상륜은 샤오위가 가지고 싶어 하는 악보를 위해 피아노 고수인 선배와 피아노 대결을 펼치게 된다. 상륜은 그의 피아노 실력을 자랑하며 대결을 펼친 끝에 결국 악보를 따내게 된다. 샤오위는 이런 상륜의 모습을 보며 그에게 점점 호감을 느낀다.

상륜과 샤오위는 학교 내외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서로를 알아간다. 둘은 서로의 공통 관심사인 음악을 통해 서로를 사랑하게 된다. 둘은 옛날 음악실에서 서로 피아노를 치기도 하고 파티에서 춤을 같이 추기도 한다. 상륜은 어느 날 샤오위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라며 들려주는데 알고 보니 이 노래는 샤오위도 좋아하는 노래였다. 둘은 좋아하는 노래도 같았다.

▲ 상륜과 샤오위가 함께 자전거를 타고있다.

상륜과 샤오위의 아름다운 사랑은 그리 길지 않았다. 상륜을 짝사랑하던 청의는 어느 날 상륜이 샤오위에게 음악실에서 만나자고 쓴 쪽지를 잘못 받아 음악실에 찾아오게 된다. 눈을 감고 있던 상륜은 청의를 샤오위라고 오해해 입맞춤을 하게 된다. 샤오위는 이 장면을 목격하고 상륜을 떠나게 된다. 그 후로 샤오위를 못 보게 된 상륜은 샤오위가 20년 전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피아노로 연주되는 아름다운 음악은 상륜과 샤오위의 사랑이야기를 더욱 아름답게 한다. 또한 영화에서는 아름다운 영상미도 느낄 수 있다. 이런 영화적 요소는 상륜과 샤오위의 사랑이야기를 아름답게 묘사해준다. 영화의 대사와 행동은 다소 유치해서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반대로 풋풋한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샤오위가 상륜을 뒤에서 건드린 후 검지손가락으로 볼을 찌르는 장면이나 샤오위가 상륜에게 한 손으로 피아노 치는걸 좋아하냐고 묻자 상륜이 “그래야 나머지 한 손으로 너의 손을 잡을 수 있잖아”등의 대사는 낯간지럽지만 그들의 풋풋함을 느끼게 한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는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을 통한 두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또한 20년이라는 시간적 제약을 초월한 사랑이라는 영화적 판타지도 영화를 더욱 흥미롭게 한다. 이 영화에서 피아노라는 악기는 음악을 연주할 뿐만 아니라 사랑도 연주했다. 피아노가 연주하는 사랑을 느끼고 싶다면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장한결 기자 uiggg@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