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이 방학 중 학점은행제 행정학전공 수강생에게 총장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하기로 결정해 논란이 일었다. 학위 수여와 학칙 개정에 대한 재학생 의견수렴 및 사전 공지 없이 일이 진행된 탓이다.

김정현 총학생회장 권한대행은 지난 1월 25일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점은행제 행정학전공 수강생 모집 공지에서 수강생에게 총장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총학생회장 권한대행은 평생교육원 측에 항의 의사를 표시했고 25일 당일, 총학생회장 권한대행과 유규상 대의원회 의장, 김덕현 학생복지위원장(이하 학생대표자 측)이 성근제 평생교육원부원장과 면담을 가졌다. 학생대표자 측은 사전에 재학생들의 의견수렴을 전혀 하지 않았으며, 학칙 개정까지 필요할 만큼 큰 사안임에도 이를 공지하지 않은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또한 논의가 완료되기 전까지 공지사항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 현재 우리대학 학칙에는 학점은행제 수강생에게 총장명의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는 조항은 없다. 때문에 평생교육원 측이 학점은행제 학위수여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기 위해서는 학칙 개정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원 측은 이번 학기 내로 학칙이 개정될 것으로 보았기에 이와 같은 근거 조항이 없음에도 학위수여 광고를 내보냈던 것이다. 평생교육원 측은 이러한 절차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홈페이지 게시물에서 총장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한다는 내용을 삭제했다.

뒤이어 온라인 커뮤니티 서울시립대광장(이하 광장)과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많은 학생들이 댓글을 통해 평생교육원 측의 일방적 태도에 실망했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이에 평생교육원 측은 소통의 부재를 인정하였고 이에 대해 사과했다. 평생교육원 강정민 주무관은 “재학생 의견수렴 과정을 간과한 것에 사과를 표하고 뒤늦게라도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어 다행”이라고 전했다.

역차별 논란도 있었다. 학점은행제 수강생과 우리대학 졸업생에게 똑같이 총장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것이 재학생에 대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광장의 익명게시판에는 학교가 소위 ‘학위 장사’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또한 평생교육원의 학점은행제 과정에 다수의 행정학과 전임교수가 참여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학부 수업의 질이 떨어지게 될 경우 재학생의 수업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 수강생의 학사학위 내용은 재학생 학사학위와 구별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수강생들이 우리대학 졸업생과 동등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학부 교수가 학점은행제 강의를 하는 경우 한 교수당 1개의 학점은행제 강의만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부 수업에 지장을 줄지 모를 과도한 업무가 부과되지는 않을 것이라 설명했다.

재학생의 평생교육원운영위원회 참여를 조건으로 논란은 일단락됐다. 지난달 열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총학 및 각 대학 학생회장들은 평생교육원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를 전제로 총장명의의 학사학위 수여에 찬성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후 총학생회 권한대행은 감시장치로써 재학생을 평생교육원운영위원으로 포함할 것을 요구했고 평생교육원 측은 이를 받아들여 평생교육원운영위원회 규정을 개정하기로 약속했다. 총학생회장 권한대행은 “교육의 공공성을 추구하는 평생교육원의 취지에 동의하기 때문에 학위수여에 찬성했다. 대신 제도가 악용·변질돼 교내 공간이나 수업권 등 재학생의 권리가 침해당하지 않도록 하는 감시장치의 필요성을 느껴 재학생의 운영위원 참여를 제안했다”고 조건부 찬성의 이유를 설명했다.

평생교육원 측은 학점은행제를 행정학 전공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으로도 확대할 의사는 있지만 구체적인 일정이나 계획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강 주무관은 “다른 전공으로 확대할 때에는 반드시 해당 학과의 교수나 학생들과 소통할 것이며 반대의 목소리가 있다면 무리해서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향후에는 적극적으로 교내 구성원의 의사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수빈 기자 vincent0805@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