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린치 당했습니다.
우리대학 곳곳에 ‘졸지에 성범죄 가해자로 몰렸다’는 내용의 대자보가 붙었다. 같은 내용은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등에 올라와 학생들의 논란을 샀다. 학생처는 “대자보의 내용을 확인했지만 관련 민원을 접수받지 못했다”며 “해당 학생에게 연락을 시도하고 있고 자체적으로도 내부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대학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민원을 받고 있지만(관련기사 1, 3면), 유독 인권침해 관련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미흡한 실정이다. 지난해 고발된 환공 교수 사건은 교수 인사를 담당하는 교무처에서 일괄적으로 처리된 바 있다. 최근에 대학 곳곳에 붙은 대자보와 관련된 사안은 현재 학생과에서 처리하고 있다.

한편, 최근 모 교수의 진위여부 조사 및 교수와의 관련 면담은 우리대학 양성평등상담실에서 이뤄졌다. 이에 대해 교무처 관계자는 “학생상담센터(양성평등상담실)가 인권 문제와 관련된 우리대학 최고의 권위기관이며 교무처는 해당 기관이 제출한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양성평등상담실이 인권문제와 관련된 우리대학 최고 권위기관인 것은 그저 해당 기관이 유일하게 학생들과 맞닿은 기관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상수 학생상담센터 팀장은 “우리대학에는 학생상담센터, 양성평등상담실, 장애학생지원센터 등 3개나 되는 인권 관련 기관을 갖고 있지만 이는 형식에 불과하다”며 “세 부서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무실은 분리돼있지 않고 학생회관 2층에 단지 하나가 있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이어 김 팀장은 “현재 3명의 심리상담사만이 근무하고 있는데 본연의 업무인 상담 업무 시간을 제외하고 나면 타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모 교수 조사 건에 대해, 김 팀장은 “해당 사안이 성(性)과 관련된 문제였기 때문에 양성평등상담실에서 담당할 수 있었다”며 “보다 폭넓은 인권문제를 (공식적으로) 다룰 수 있으려면 다양한 전문가가 배치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심리상담 전공자인 상담사로는 업무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며 “사실 인권문제는 사후 해결만큼이나 사전 예방이 중요한데, 이를 위한 교육·정책 자료수립을 위해서는 더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고 대학차원에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현재 우리대학 내 인권문제는 상담센터에서조차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임에도 대학 행정 부처에서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서울대는 자체적으로 인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대 인권센터에 따르면 인권 분야별로 전문위원이 위촉돼 인권문제에 대한 통일성·실효성 있는 민원처리가 가능하다. 인권센터는 인권문제의 사후 해결뿐만 아니라 사전 예방을 위한 교육, 학술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인권센터는 한 달에 한번 학내구성원을 대상으로하는 ‘성평등 교육의 날’을 갖고 인권 관련 학술 포럼을 개최한다.

우리대학에서도 인권센터 설치가 논의된 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김 팀장은 “지난 몇 년간 사회적으로 대학 내 인권문제가 불거지자 우리대학에서도 이에 대처하기 위한 논의가 있었다”며 “당시, ‘인권센터 설립’과 ‘인권 옴부즈맨 운영’ 등이 대처책 후보에 올랐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대학은 지난해 내부 규정을 만들어 인권 옴부즈맨을 운영하곤 있지만 아직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 김 팀장은 “현재, 옴부즈맨으로 한 명의 외부 변호사가 위촉된 상태”라며 “하지만 (옴부즈맨을 통해) 아직 한 건의 민원도 제보·처리되지 못한 것으로 안다. (지금 위촉된 옴부즈맨은) 한 법인의 대표자로서 개인 업무가 상당히 많을 텐데 우리대학 내부 민원을 잘 처리해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계속해서 인권침해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실효성 있는 인권문제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글·사진_ 서지원 기자 sjw_101@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