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총회가 무산됐다. 놀라운 일은 아니었다. 최근 9학기 동안 정족수를 채우고 의결된 학생총회는 단 2건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사실도 드러났다. 서울시립대신문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77.3%의 응답자가 학생총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홍보 만족도는 낮았다고 답했다.

총학생회는 학생총회에 다음 세 가지 안건을 제시했다. ‘대학평의원회를 설치하고 학생의 참여를 보장하라.’, ‘학생 참여 총장직선제를 실시하라.’, ‘지방선거 후보자 정책제안 답변을 요구한다.’ 세가지 안건 모두 우리대학 내에서 총학생회를 비롯한 학생자치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안건들이다.

우리대학의 많은 학생들이 ‘학생총회가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미흡했다는 설문 결과가 나온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학생들은 학생자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데, 총학생회는 학생자치의 영향력을 높이자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학생 자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학생 자치의 영향력을 높이자’고 주장하는 성명서는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고있으나 홍보는 미흡한’ 성명서가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총학생회가 ‘학생자치의 영향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기 전 선행돼야할 것은 학생자치, 즉 총학생회와 대의원회가 학생들의 학교 생활과 직접 연결된다는 점을 알리는 일이다. 총회를 성사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더 와닿는 안건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그 예로 2016년 2학기 학생총회는 ‘소수자 차별 금지’, ‘성차별 및 인권침해 관련 문항 강의평가에 추가’ 등 인권 문제에 집중했고, 총회는 성사됐다. ‘권한이 없어 일을 할 수 없다’고 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직접 연관돼 있음을 알려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