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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부문 수상 소감참신한 소재와 실감나는 묘사가 돋보인 제31회 서울시립대문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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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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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2일 음악관에서 제31회 서울시립대문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시상식에는 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동하 교수와 서울시립대 대학언론사 주간 장경원 교수, 각 부문에서 수상한 총 8명의 학생과 신문사 기자 일동이 참여했다. 각 수상자들은 총장 명의의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받았다. 시상식에서 이동하 교수는 “많은 작품들이 일상을 묘사하는데 상당한 공을 들였지만 단문 위주의 문장 구성과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은 아쉬웠다”며 “이번 수상작들은 참신한 소재와 실감나는 묘사가 돋보였다는 점에서 다른 작품들과 차별화됐다”고 말했다.

이번 문화상은 6월 5일부터 7월 11일까지 작품을 받았으며 소설 부문에서 140명, 시 부문에서 162명이 출품해 총 302명이 지원했다.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재학중인 학생으로 우편을 통해 지원서 및 작품을 접수받았다. 심사는 국문과 대학원 과정을 밟고 있는 예비심사위원의 예심을 거친 후 국문과 교수의 본심을 통해 이뤄졌다. 이어 8월 17일 각 부문에서 당선 1명, 우수 1명, 가작 2명으로 8명의 입상작이 최종적으로 선정돼 서울시립대신문 홈페이지에 수상작이 게시됐다.

   
 
베를린 신호등 아저씨

안양예술고등학교 장동비 당선작 수상소감

소설을 쓸 때만큼은 제가 꼭 배우가 된 것 같습니다. 감정이입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그런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베를린 신호등 아저씨>를 창작하는 동안, 저는 동독 출신 중년 남성이자 독일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한국인 소녀였습니다. 작품을 완성할 때까지 소설 속 세상에서 살아갑니다.

사라진 국가에 대한 그리움을 다루고 싶었습니다. 국가는 사라져도 사람은 그저 살아갈 뿐입니다. 소설을 쓰기에 앞서, 동독사람들의 향수를 느껴보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동독박물관에 전시된 옛 동독 물품과 가정집을 보며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물관이야말로 지금은 마주할 수 없는 시간을 전시하는 곳이니까요. 장벽이 무너지는 기쁨 너머엔 현실의 장벽이 하나 더 있었습니다. 하나둘 서독에 흡수되는 추억을 보며 그들이 느꼈을 박탈감. 그때만큼은 나이 지긋한 노인도 갓 태어난 아기처럼 새로운 세상을 직면한 느낌이었을 겁니다.

저는 점차 ‘오스탈기(Ostalgie)’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는 지금도 겪고 있을 향수를 소재로서만 접근한 건 아닐까?’ 그제야 덜컥 겁이 나기도 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나고 자란 제가 언젠가 마주할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만큼 더욱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그저 사라진 국가로 여겨지는 그곳에, 한때 사람이 살았다고.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과거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갔습니다. 그 중심엔 신호등이, 과거를 기억하는 실베스터 씨가, 그리고 세대를 넘어 그 기억을 공유하는 화자가 있었습니다. 빈 한글창을 바라보며 느낀 막막함이 생생합니다. 그 막막함이 없었더라면 이 소설은 제게도 ‘그저 그런’ 단편 중 하나가 되었을 것입니다. 많이 생각하고, 많이 헤아리고, 많이 공부할 수 있는 나날이었습니다. 완벽한 소설은 아니어도, 최선을 다한 소설이기에 다행입니다.

제가 걷는 길을 묵묵히 응원해주시는 엄마아빠 감사합니다. 많은 것을 가르쳐주신 김경순 선생님 감사합니다. 항상 기쁨을 나누는 소설 B파트 친구들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실베스터 씨와 소녀 화자에게 애틋함을 전합니다. 한동안 내 세상의 전부가 되어주어 고마웠습니다.


희생플라이
안양예술고등학교 강정호 우수작 수상소감

평소에 관심 있는 분야가 야구와 음악이어서 관련된 글을 자주 썼습니다. 이상하게도 다른 분야의 글을 썼을 때보다 야구에 관련된 글을 썼을 때 자주 인정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최대한 야구를 소재로 활용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제 스스로 그 소재에 질려버린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야구를 소재로 처음 써보고자 했을 때의 파릇파릇한 열정이 담긴 글이라고 저는 스스로 생각합니다. 소설의 인트로 부분에서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의 원제는 ‘제로게임’ 이었습니다. 평소 시사문제에 관심이 많은 저는 이 사회에 사는 청년들이 제로가 되는 사회에 살고 있다고 느낍니다. 밥 값, 교통비, 월세를 내고 나면 그들에게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제로의 상태가 되는 것이죠. 제가 이 단편소설에서 한 것은 첫째, 화자에게 제 관심사였던 야구장에서 맥주 알바를 하는 직업을 부여한 것, 둘째, 아픈 아빠를 화자의 가족으로 부여한 것, 이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철저히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믿습니다. 물론 저는 아직 학교의 보호(혹은 강제와 억압)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쓴 맛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많이 모자랍니다. 그래서 이 글은 완벽한 사회 반영적 소설이 될 수 없고, 퇴고를 거칠 생각도 없기 때문에 이 글은 이렇게 미완성으로 남을 것입니다.

누군가의 인정을 받는 건 늘 기분이 좋습니다. 제가 쓴 글로 서울시립대문화상에서 인정을 받은 것 같아서 행복합니다. 저는 지금 고3이고, 곧 입시를 치를 예정입니다. ‘치르다’라는 표현이 조금 어색한 것 같긴 하지만, 별 다른 단어가 생각나질 않네요. 입시 전에 큰 선물과 격려를 받은 것 같아서 마음이 놓이기도 합니다. 좋은 추억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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