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에 인권센터가 설립됐다. 우리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연옥 인권센터장은 “현재 인권센터 규정안이 마련돼 교내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공고 중”이라 밝혔다.

김 센터장에 따르면 인권센터는 법규조정위원회와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르면 10월 말, 늦어도 11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이 시작될 예정이다. 기존에 학생상담센터가 수행하던 학생심리상담과 성 관련 상담, 장애학생지원 서비스는 인권센터로 이전된다. 이에따라 신설되는 인권센터는 심리상담실(5명), 성희롱·성폭력상담실(2명), 인권상담실(2명), 장애학생 지원실(겸직) 등 4개의 실로 이뤄지며, 행정인력 1명까지 총 10명의 인원으로 구성된다. 그 외에 시간제 상담원들이 심리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대학에는 그동안 학생과 학생 간, 교수와 학생 간에서 등 다양한 종류의 인권문제가 존재해왔다. 그러나 실질적인 담당 주체가 불분명해 문제 해결이 지연되거나 가시적 성과 없이 사건이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학내 인권문제를 전담하며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주체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현 총학생회 어:울림은 학기초 인권센터 설립 촉구를 선거공약에 포함시키며 대학에 인권센터 설립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후 지난 6월 29일 서울시의회 심의위원회 및 본의회에서 우리대학에 총장 직속의 인권센터를 설립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서울시립대학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법적 근거 역시 마련됐다.

인권센터는 앞으로 학내 성폭력·성희롱 사건 등 인권문제 해결, 예방 교육과 캠페인 및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관리, 조직문화와 관행 개선 등의 권고와 이행 점검, 인권보고서 발간, 학생 심리상담과 장애학생 지원사업 등을 주로 담당할 예정이다. 기존에 학생상담센터에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인권센터로 통합되면서 직제가 세분화됐고 인권침해를 전담하는 인권상담실이 신설됐다. 제3자가 학내 구성원의 인권침해 문제를 조사, 처리하던 ‘인권옴부즈맨’ 제도 역시 센터와 센터 내 인권위원회의 기능으로 이전된다.

또 인권센터는 상담업무 외에도 인권 관련 조직 문화와 관행 및 제도의 개선을 위해 교육, 홍보, 연구 등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우리대학은 직원 대상 인권교육과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등 폭력 예방교육을 매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김 센터장은 “인권센터를 통해 앞으로 학생 및 교직원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확대 시행할 생각”이라며 학생 대상 인권교육 역시 부분적으로는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부터 의무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 밖에 인권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교내 캠페인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인권문제의 해결 역시 인권센터에서 담당하게 된다. 인권침해 발생시 피해자 구제 및 지원을 위해 현재 공고중인 규정에 구체적 절차를 포함했다. 사건 신고와 접수, 심의위원회 회부와 사건 조사, 조사 결과에 기초한 사건 처리 순이다. 또 신고 후 가해가 지속되지 않도록 즉각 중단을 위한 임시 조치, 2차 피해 발생 시 가중조치 등도 규정에 함께 포함시켰으며, 피해자 비밀보장과 신변보호 등 안전한 상담을 위한 바탕 역시 마련했다.

한편 인권센터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민주적 운영체제를 갖추는 일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김 센터장은 “학생도 학교의 구성원, 주체라 생각하므로 인권센터의 주요 기구인 인권위원회에 학생위원이 2명 포함되도록 규정에 명시했다”며 “학생들의 인권 활동 참여를 촉구하고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계속 고민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김 센터장은 “무엇보다 이런 조직(인권센터)이 설립됐다는 것 자체가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인권의식과 감수성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면서 “인권의식과 타인존중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센터가 그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 전했다. 또 이를 위해 “4개 실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내 인권문제에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영은 기자 oye1211@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