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5주년 특집 - 선배들에게 묻다

신문사에서 기자 생활을 하다 보면, 기사와 관련해 취재 과정에서 있었던 일들이나 기사가 완성되고 나서 읽었을 때 받았던 느낌과 같이 다양한 기억이 머릿속에 남는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특별한 기억이 존재한다. 이번 55주년을 맞아 서울시립대신문 현직기자들은 선배 기자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기사는 무엇인지’ 물어보고 이를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2013. 11. 25.)

반값등록금은 무엇을 남겼나?
제656호 4~5면 반값등록금 기획기사 ‘학생을 위한 예산 부족, 그 진실을 말하다’

서울시립대신문 기자 임기 중 가장 큰 사건은 단연 반값등록금이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약 중 하나였던 반값등록금은 당시 우리대학 총학생회의 꾸준한 노력과 학생들의 성원 끝에 이듬해 현실이 됐다.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는 점에서 당시 대학가에도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그러나 반값등록금 시행에 따라 우리대학에 들어가는 예산이 늘면서 서울시의 부담도 커졌다. 교수·직원·학생들은 반값등록금 시행으로 교육 여건이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나는 당시 편집국장으로서 후배 기자들과 함께 그러한 의혹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다방면의 취재를 진행했다. 서울시와 우리대학은 해당 의혹에 대해 부인했지만 통계 지표와 교내 주체들의 반응을 기사로 제시해 향후 총학생회 등이 이러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문광호(경영 11) 제54대 편집국장
 


 (2013. 3. 18.)

“우리대학 구성원 모두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창구”
제645호 1면 ‘학교-노조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

청소노조 사무실 개소식에 초대돼 시원한 막걸리 한 잔을 마셨던 경험이 있다. 교내 노동자의 노동 실태를 다룬 해당 기사를 취재하면서 노동자들과 친분을 쌓았다. 청소노동자의 정년 문제, 시설노동자 인원 부족에 따른 어려움, 노조활동에 대한 학교 측의 불합리한 처분 등 각종 노동자 문제가 산적한 때였다. 노동자 문제 취재 이후 등하교 길이 달리 보이기 시작했다. 학교는 학생과 교수만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늦은 밤까지 우리대학을 지키는 경비노동자, 꽃과 나무를 관리하는 조경노동자, 행정 전반을 책임지는 조교…. 학교가 유지되는 이유는 강의실 바깥에서 일하는 노동자 덕분이다. 앞으로도 <서울시립대신문>이 다양한 우리대학 구성원의 목소리를 빠짐없이 담아내는 창구가 됐으면 좋겠다.

이설화(국관 12) 제54대 사회부장

 

(2016. 3. ~ 2016. 5.)

해외 탐사보도를 통해 살펴본 우리의 현실은?
제686~690호 12면 특집 연재기사 ‘뉴스탐사’

공중파에서나 볼 법한 해외탐사보도를 학생기자가 해낼 수 있을까. ‘뉴스탐사’ 시리즈는 해외 탐사보도라는 색다른 방식으로 한국 사회문제를 다뤘다. 위안부, 국가폭력, 난민, 하천복원 등을 주제로 유럽 여러 곳을 탐사하고, 현지인을 인터뷰했다. 위안부 문제를 알리기 위해 활동하는 독일 시민단체를 인터뷰하기도 하고, 난민지원 프로그램의 책임자와 난민문제의 해법을 고민하기도 했다.
그때 당시 다뤘던 주제들은 오늘날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당시 기사에서 강조했던 문제들이 부상하는 것을 보면 감회가 새로워진다. 우리 사회의 문제들은 항상 반복되고 비슷한 방식으로 변주되기 마련이다. 서울시립대신문이 그 속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기를 바란다.

김태현(경제 14) 제57대 편집국장


(2017. 3. 2.)

대학 언론의 실태를 다른 면에서 살펴보다
제700호 13면 ‘[대학신문 만족도 조사] 100인의 학생 기자에게 묻다’

 해당 기사는 전국 대학신문사 기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대학신문만족도 설문조사를 토대로 보도한 기사이다. 언론에서 접하는 대학신문사의 사건사고는 주로 편집권 침해 문제다. 하지만 해당 보도에서는 작업 환경 문제를 말하고 싶었다. 기자 개인과 가장 맞닿아 있는 문제임에도 정작 외부의 지지를 받기는 힘든 사안이기 때문이다.
기자의 작업 환경 문제는 선택한 개인의 책임 혹은 좋은 보도를 못한 것에 대한 피드백으로 여겨지기 쉽다. 하지만 곳간에서 인심나는 법이다. 서울의 경우 5명으로 구성된 대학신문사가 가장 많았고 장학금 제도가 미흡한 곳도 많다. 아르바이트와 학업, 대학신문사의 병행이 어려운 구조이다. 대학신문이 아니더라도 학생자치에 대한 심층 취재가 이어지면 좋겠다.

최진렬(행정 12) 제58대 편집국장


(2017. 10. 17.)

팽팽한 쟁점 속 대학신문의 역할은?
제710호 3면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갈등 속 쟁점은?’

이 기사를 작성할 때는 시설관리노동자 중 한 분이 캠퍼스 내 전기시설물 관리의 책임을 갖는 전기안전관리자에 선임되자 일반 노동자를 막대한 책임을 가진 직책에 일방적으로 선임하는 것은 부당한 인사발령이라고 주장하는 노동자 측과, 일반 노동자의 기존 업무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선임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시설과 측이 팽팽하게 대립했었다.
민감한 사안이다보니 취재를 하면서 어떤 주장이 맞는지 판단하기도 정말 어려웠고, 자세한 사항을 알기 위해 대학본부, 서울시, 노동조합 등 여러 주체들을 만나다보니 취재량도 굉장히 많았던 기억이 난다.
가치판단이 조심스럽다는 이유로 기사의 논조를 확실히 정하지 못한 채 양비론적인 쟁점 정리 기사를 작성했는데 열심히 취재한 것에 비해 결과물이 만족스럽지는 못했던 것 같다. 조금 더 고민하고 공부해서 확실한 논점을 전달하는 기사를 썼다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아직도 많이 남는다.

김수빈(경영 15) 제59대 부국장


(2017. 9. 1.)

학생들의 관심을 해소하는 대학신문
제707호 3면 ‘서남대 인수 좌절, 의대의 꿈 계속되나’

당시 서남대학교 인수는 우리대학에 있어 중요한 문제 중 하나였다. 의대 인수는 우리대학으로서는 다른 대학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하나의 카드가 될 수 있었다. 의대 인수는 단순히 대학 경쟁력 측면에서만 살펴볼 사안이 아니다. 서울시의료원으로 대표되는 서울시 공공의료는 시설 등 훌륭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임금이 적은 공공의료에 뛰어들 의사는 그렇게 많지 않다. 당시 기획처장은 우리대학의 의대 인수 및 공공의료 육성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이처럼 의대 인수에 학교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된 것은 당연하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의대 인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을 표한 학우들도 많았다. 의대 인수가 무산됐을 때 이를 추진했던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기사를 통해 정보 전달이라는 언론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었다.

서지원(물리 15) 제60대 편집국장
 

이정혁 기자 coconutchips01@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