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영화제를 밝힌 4편의 영화를 만나다

 제22회 도시영화제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3일 간 진행됐다. 이번 도시영화제는 ‘당신에게 도시는 어떤 색깔인가요? color;full city’ 라는 제목으로 열렸다.  크게 초청부문과 경쟁부문으로 나뉘어서 열렸다. 초청부문에서는 개막작인 <우리는 불스다>를 시작으로 3일 동안 Purple, Yellow, Red, Gray, Green섹션에서 11편의 영화가 상영됐다. 경쟁부문에서는 극 장르에서 ‘소외’, ‘가족’, ‘소통’, ‘노래’의 네 가지 주제가 상영됐고, 다큐 장르에서 ‘도시’와 ‘시선’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영화가 상영됐다.  -편집자주-

유미는 기르던 강아지를 떠나보낸 후, 웃음을 잃었다. 학교에서 친구가 말을 걸어와도 짜증스럽게 반응을 하고 마음을 열지 않는다. 음악시간에도 평소 즐겨 치던 피아노를 치지 못한다. 유미의 어머니는 강아지의 장난감을 버렸는데 유미는 동네 여자아이가 그것을 가지고 있는 모습을 우연히 보게 된다.

유미는 장난감을 돌려달라고 말하지만 그 여자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도망친다. 유미가 여자아이를 쫓는 도중 둘은 길에서 큰 개와 마주친다. 여자아이는 유미 뒤에 숨은 채 개한테서 도망친다. 그 후 여자아이와 가까워진 유미는 여자아이에게 부탁해서 강아지 장난감을 돌려받게 된다. 그때 어디선가 피아노 소리가 들려오는데 피아노 소리를 따라가 보니 공터에 피아노가 있었다. 여자아이는 스케치북에 무언가를 그리고는 유미에게 피아노를 쳐 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그것은 악보가 아니었기에 유미는 피아노를 칠 수 없었다.

유미가 스케치북의 그림이 무엇인지 알아보지 못하자 여자아이가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다. 어설프긴 해도 여자아이가 치는 곡은 엘가의 ‘사랑의 인사’였다. 유미가 강아지가 죽기 전에 자주 치던 곡이었고 유미의 강아지도 이 곡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였다. 유미가 ‘사랑의 인사’를 치자 여자아이는 유미의 머리를 쓰다듬어 준다. 유미는 여자아이의 이름을 물어보는데 여자아이는 사라져 있다. 이후 유미는 웃음을 찾게 되고 학교 친구들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이 영화의 제목이자 유미가 극 중에도 연주하는 엘가의 ‘사랑의 인사’는 엘가 자신의 약혼녀 엘리스에게 바치는 곡이었다. 엘가는 아내가 죽은 뒤 몇 곡의 소품을 제외하고 작곡 제의를 모두 거절하고 은둔 생활을 했다고 한다. 그런 모습이 영화에서 키우던 강아지가 죽은 후 친구들에게 마음을 열지 않고 외톨이 생활을 했던 유미와 닮아 보인다. 또한 유미는 여자아이를 만나면서 다시 웃음을 찾게 됐고 더 성숙해진다. 이 부분은 마치 엘리스의 헌신적인 내조로 내향적이고 대인기피증까지 있었던 엘가가 작곡가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된 것과 비슷해 보인다. 영화 ‘사랑의 인사’는 유미가 이별의 슬픔을 극복하고 더욱 성숙해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별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이석주 수습기자 s2qkstjrwn@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