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대학과 학생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은 일본 요코하마국립대학과 동경학예대학 두 군데이다. 자매결연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있는 학생은 1명이 학부, 9명이 석·박사 과정의 학생이다. 그러나 1명의 학부생은 특별한 경우이고 현재는 체결된 자매결연대학과의 협의상 석사과정 이상의 학생만이 교환학생으로서의 자격을 갖는다. 요코하마국립대학은 한 학기에 4명씩 학기가 시작되기 전 선발하며, 동경학예대학은 신청하는 기간이 정기적으로 있는 것은 아니고 요청이 올 때마다 요청 인원수만큼 선발한다.

현재 학생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공과대학과 도시과학 대학, 국사학과이며, 교환학생의 심의 및 선발을 하는 부서와 제도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단위마다 다른 기준으로 선발하나, 대체로 학생의 성적과 능력 등을 지도교수가 판단하여 추천하는 방식이다.

협의된 사항에 따라 해외 자매결연대학에서 기획발전처에 교환학생 요청이 오면 교학과를 거쳐 학생들에게 교환학생 선발에 대해 공고한다. 학생들은 소속학부·과장을 경유하여 교환학생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타대학수학허가신청원과 수학계획서, 지도교수 추천서, 성적증명서 및 외국 대학과의 교류에 필요한 기타 서류들을 제출해야 한다. 신청받은 학생들의 명단을 다시 기획발전처에 올리면 기획발전처에서 교환학생 수를 학과별로 배정한다. 배분받은 학생보다 신청 학생 수가 많은 경우에는 학과별 심사를 통해 교환학생을 일차적으로 선발한다. 성적과 교환학생으로서의 자격 여부에 관한 기타 여러 사항에 대한 학과별 심사와 과장 및 학장이 심의하는 교학과에서의 심사에서 우수 판정을 받으면 다시 기획발전처에 학생의 명단을 제출, 최종적으로 총장의 허가를 받아 교환학생으로 선발된다.

선발된 교환학생은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학비 면제 및 숙소 제공·생활보조 등의 혜택을 받게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