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김제남 사무처장을 만나

윤리성 문제 제기 위험을 무릅쓰면서 재정확충을 위해 정부의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부로부터 받는 프로젝트 사업이 모든 면에서 순수하지 않다는 평가는 옳지 않다. 정부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정책을 시민단체가 맡아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지금 재정 상태와 재정 조달방법을 알려달라

99년 1월부터 9월까지 재정상황을 보면 수입 4억 7천만원, 지출 4억 5천만원, 부채 2억원이다. 재정 조달의 비율은 회비와 기부금이 전체의 28%, 프로젝트가 30%, 그 외 출판사업 23%, 문화사업 11%, 기타 8%이다.

조직축소의 필요성과 환경운동 본연의 사명간의 딜레마를 극복할 방법은 무엇인가

조직을 축소하기보다는 환경 단체의 지방 분권화를 강화하려고 한다. 중앙의 전문 요원을 지방에 파견하여 풀뿌리 환경조직을 만들려는 것이다.

정부 프로젝트 참여는 시민단체의 독립성을 해칠 위험이 있다. 재정독립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재정모금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활동가들을 양성하고 시민들이 쉽사리 접할 수 있는 모금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민이 없는 시민운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시민운동의 관료화가 문제라고 본다. 간부들의 의견으로 정책을 결정해 아래에 지시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여지가 좁아진 것이다.

재정문제는 시민단체의 보편적인 고민이다. 다른 단체들은 이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시민들의 기부문화나 참여형 시민운동이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라서 대부분의 시민단체들이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다.
이런 문제에 대해 참여연대의 경우 회비로 100% 자립하는 방법을 강구중이다. 그러나 다양한 조달 방법으로 재원을 확충하는 것이 단체를 운영하는 안정적인 방법이라고 본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