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립대와 국공립대의 등록금이 9∼15 % 정도 인상됐다. 이번 등록금 인상은 정부의 수업료 동결 방침에도 불구하고, 대학 당국들이 기성회이사회에서 인상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우리 대학 기성회 역시 지난 1월 27일 이사회를 열고, 2천년도 등록금을 신입생 19.5%·재학생 9.5%(특수대학원 신입생 34.3%, 23.1%) 선에서 올린다는 방침을 확정짓고, 고지서를 발송했다.

등록금 인상의 근거에 대해 기성회이사회는 ‘서울시로부터 재정 자립도를 높여 원금을 늘리고, 우리 대학의 환경 개선에 투자하기 위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기성회이사회가 열리기 전에 열린 대학 본부와 총학생회의 간담회 자리에서 본부의 한 관계자는 “특별한 인상 근거는 없지만, 현재의 물가와 타 대학의 등록금 인상폭을 고려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등록금 인상은 기성회 위원 전원의 찬성으로 결정됐다고 한다.

하지만 총학생회는 신입생과 재학생의 등록금 인상폭이 10%나 차이나는 것을 지적하고 ‘등록금 차등 인상은 지속적인 등록금 인상을 예고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등록금 인상으로 대학 재정을 확충하려는 것는 ‘교육의 공공성을 포기하는 행위’라는 요지이다. 이에 총학생회는 앞으로 매일 오후 2시에 ‘등록금 인상 철회를 위한 집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등록금 납부연기, 동맹 휴업 등의 행동을 총학생회 산하에 ‘교육투쟁위원회’를 구성하여 조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공립대를 비롯해 다른 대학들의 사정도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우선 서울대는 등록금을 재학생 7%·신입생 9% 정도 올렸고, 그밖에 서울여대가 재학생 9.7%·신입생 12%, 전북대 재학생 6.3%·신입생 9.1%, 강릉 관동대 재학생 7% 신입생 13%로 신입생과 재학생의 등록금을 차등적으로 각각 인상했다.

이미 인하대에서는 지난 달 16일 총학생회 소속 학생 1백 여명이 등록금 인상과 관련하여 총장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답변이 없자 유인물을 총장실 문에 붙여 총장실을 봉인하고, 이날부터 등록금 납부 연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부산지역에서는 부산대와 동아대의 총학생회가 연대하여 등록금 투쟁에 들어갔고, 부산대, 경성대, 부경대는 본관 건물과 총장실을 점거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지난 달 11일에는 대학생 1천 여명이 종묘 공원에 모여 ‘등록금 인상저지 청년학생 결의대회’를 갖고 거리 행진을 진행했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대학뿐만 아니라 부산대, 조선대, 전남대 학생들까지 함께 한 이 집회에서 학생들은 ‘등록금 인상이 철회되지 않을 시에는 등록금 민주 납부나 동맹 휴업과 같은 수위 높은 대응도 고려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서울지역 1백 여 개 대학의 총학생회는 등록금 인상에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어서 학생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