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을 바라보며

4·13 총선이 이제 약 한달 반쯤 남았다. 올해처럼 총선에 대한 반응이 뜨거운 적이 있었을까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여러 가지 사건들이 수시로 터져 나왔다. 이런 사건들의 물꼬를 제일 먼저 튼 것이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 운동이다.

또한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 운동으로 인하여 유권자의 정치적 무관심과 냉소주의가 사라지고 참여의 열기가 되살아나고 있다. 이는 정치개혁을 원하는 국민들의 잠재적 욕구가 분출된 것으로 해석된다. 정치권에 기대했던 정치개혁의 과제가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15대 국회가 마감됨으로써 국민의 힘으로 정치를 바꾸겠다는 의지가 분출된 것이다.

총선시민연대의 활발한 1·2차 공천 반대자 명단 발표와 이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는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정당들에게 상당한 타격을 주었다. 이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은 정치 개혁이 아니라 기득권 수호와 권력투쟁이라는 구태로 나타났다.

공천 반대자 명단에 대한 정당성 시비에서부터 낙천·낙선 운동에 대한 불법 운동론, 음모론, 정치 단체의 시민 단체 이용론, 시민 단체의 권력론 등은 시민 단체의 활동을 주춤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낙천자들을 중심으로 한 신당의 창당, 자민련의 공조 파기와 야당 선언은 총선의 흐름을 다시 지역선거로 몰아가고 있다.

정당들의 이런 16대 총선의 흐름에 대한 대응들 또한 매우 실망스럽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평가다. 집권여당인 새천년민주당은 야권의 분열을 방기하며 함구하고 있으며, 한나라당은 공천 파동에 의한 수습에 분주히 움직이며 자신들이 전국당임을 표방하고 있다. 자유민주연합의 지역득표를 노린 전략들은 총선 후 자민련의 거취를 더 불분명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신당(가칭 민주국민당)은 전 김영삼 대통령의 힘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 운동에 대해 이번 총선에서 보여준 활약만으로도 역사적인 의의를 가질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4·13 총선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총선을 국민들의 바램에 가장 근접한 모습으로 바꾸어 줄 수 있는 것은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 운동과 기성 언론들의 보도 방향 전환이라는 것이 시민운동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 운동은 시민 불복종의 논리를 내세우며 선거 유세기간까지 강행되어 그 마찰이 더 커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 과정에서 파생하는 연대의 규모와 여론화의 과정에 그 성공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그리고 그 동안에 일부 언론사를 뺀 기존의 보수언론들이 보여준 4·13 총선 보도의 내용들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기성언론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총선의 흐름을 꼬집고 파헤치기보다 각 정당들의 현황이나 문제시되고 있는 사건을 자세히 보도하는 식으로만 일관해 왔다. 심지어 조선일보는 음모론의 창시자라는 협의까지 받고 있을 정도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 또한 조선일보의 이러한 논조를 따르고 있으며, 국민일보, 한국일보는 ‘시민단체 이용론’, ‘시민단체 권력론’ 등을 조장했다.

16대 총선이 얼마남지 않은 지금 국민들의 총선에 대한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황에서, 총선연대의 활발한 활동과 언론들의 공정한 보도가 우리나라 총선의 고질적인 병폐인 지역주의를 파타하게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