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해보다도 등록금 납부연기자가 많았던 2천년도 2차 등록금 납부가 지난 13일부터 15일에 걸쳐 있었다. 1차 등록금 미납 학생 1천 9백여명 중 1천 6백여명의 학생들이 등록금을 납부했으며, 현재까지 2백 60여명의 학생들이 등록금을 미납했다.

한편 총학생회에서 민주납부를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등록금 납부 문제로 학내가 뜨거워질 전망이다. 올해 등록금 인상이 확정된 후 총학생회는 민주납부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진환(경영 96)총학생회장은 “민주납부는 동결된 액수의 등록금을 총학생회에 납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라며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학 본부는 학칙 8장 제 51조에 따라 “등록금을 내지 않은 학생은 제적 처리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미 각과에 제적경고 공문을 보내고, 공지사항에 같은 내용의 글을 올린 상태이다. 하지만 총학생회는 “많은 학우들의 참여가 있을 때에는 제적이라는 수단을 동원할 수 없고, 만일 제적을 당하더라고 제적을 철회하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피해를 보는 학생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일부에서는 민주납부자 수가 아직 적어서 오히려 학생들에게 피해가 갈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타 대학의 경우를 살펴보면 인하대의 경우 95년도에 약1천여명의 학생들이 민주납부를 통해 신입생의 등록금 인상분을 돌려 받았고, 성균관대의 경우 96년도에 2백50여명의 학생들이 역시 민주납부를 통해 등록금 인상률을 낮추었다. 올해의 경우에는 고려대와 동덕여대가 민주납부를 하기로 결정했고, 다른 여러 대학들도 동맹휴학, 등록금 납부 연기를 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총 34명의 학생들이 민주납부를 했다. 민주납부에 동참한 한 행정학과의 학생은 “내가 집회나 다른 자리에는 아르바이트로 참석하기 힘들다.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고 싶어 등록금을 총학생회에 맡긴다”라고 민주납부를 의사를 밝혔다. 민주납부 지지자를 위해 학과별 토론회가 지난주에 열렸고, 이 문제에 대한 총학생회의 토론회가 지난 8일과 9일 2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또한 2차 등록금 납부기간동안 본관 앞에서 2차례의 집회가 있었다. 오는 24일에는 이 문제로 정기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학칙에는 “등록금을 특별한 사유없이 반환할 수 없다”는 규정도 있어 민주납부를 진행하는 총학생회의 행보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