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을 맞이하는 대학가 모습

지난 달 12일, 한국청년연합회(KYC)와 청년YMCA를 주축으로 한 청년유권자운동본부는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청년유권자 100만 행동’을 발족했다. 또한 건국대, 서울대, 한양대 등 전국 60여개 대학 학생들이 참여한 ‘대학생유권자운동본부’도 이날 오전 서울 건국대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연대의 낙선운동에 대한 지지와 연대활동을 선언했다.

한편 연세대, 고려대, 서경대 등 전국학생회협의회(전학협)소속 5∼6개 대학 총학생회와 10여개 대학 단과대 학생회 등 총 28개 대학이 참가할 예정인 대학생 총선투쟁본부는 지난 19일 고려대학교 학생회관에서 정식발족 하였다. 그리고 지난 2일 서울대 법대와 인문대 학생회 소속 학생들은 ‘서울대 총선학생연대’ 결성식을 가졌다.

청년유권자운동본부는 각 선거구에서 ‘1000인 위원회’를 구성해 △낙선·지역감정추방운동 △유권자 심판을 위한 100만표 모으기 운동 △청년유권자 헌장에 대한 거리 서약·서명 운동 등을 벌이고 있다. 대학생유권자운동본부는 청년유권자운동본부와 함께 각 대학에서 △18∼19살 투표권 확보 헌법소원과 유권자 권리선언 △대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운동 등의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또한, 대학생 총선투쟁본부는 전국 46개 지역에 출마한 청년진보당 후보 지지운동을 펼치고 선거연령제한을 ‘18세 이상’으로 정해 대학 신입생에게도 선거권을 줄 것을 요구하는 헌법소원을 이달 중순 제출할 방침이다. ‘서울대 총선학생연대’는 학내에서 ‘낙선난장’ 이벤트를 통해 낙선운동을 벌인 예정이었으나 학우들의 지지 부족으로 사실상 ‘서울대 총선학생연대’ 명의의 활동은 포기했다.

이번 대학가의 총선참여 운동의 특기할 만한 점은 각종 문화행사를 통한 학생들과의 만남을 기획하고 있다는 점이다. 청년유권자운동본부와 대학생유권자운동본부는 오는 4월 9일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대학생 정치참여선언대회’를 열 예정이고, 대학생 총선투쟁본부는 반교육적 후보를 선정해 낙선운동을 벌여나간다는 계획 아래 오는 25일 ‘대학생 정치참여 행동선언’이라는 기조로 연세대에서 열리는 문화제 ‘파문 2000’을 통해 홍보키로 했다. 이들의 분화된 행동에 대해 총선연대 관계자는 “대학생들의 관심사가 다양해져 공통된 목표를 공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 대학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주민등록 이전 운동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주민등록 이전운동은 연세대 원주캠퍼스, 상지대, 영서전문대, 충남대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전국 20여개 대학의 일부 학생들이 이 운동에 동참하거나 참여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