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여론

학기 초부터 많은 학생들을 애매하게 하는 수강신청에 대해 학생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는다. 우선, 세 과목만 변경 가능한 이 제도가 어떻게 생기게 됐는지 그 배경에 대한 정보제공이 없다. 학교홈페이지에 쏟아지는 변경제한규정에 대한 수많은 질문들에 학교는 아무 대답도 않고 있다.

학교측의 “신중하게 선택해 신청하라”는 말은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무리한 요구이다. 강의 계획서는 너무 무성의하거나 그것과는 무관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 한 두 시간 수업을 듣고 그 수업에 대해 파악하는 것 또한 어렵다.

또, 변경제한이 있지만 사유서 한 장이면 부분적으로 - 정말 부분적인지 의심스럽다 - 그 제한은 사라진다. 과사무실에서 허가 받지 못해도 본인의 의지(?)만 있으면 약간의 어려움을 감수하여 변경제한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적인 관대(?)’ 속에서 제도를 시행할 거라면 왜 그런 제도를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 만일 번거로움을 줄이자는 안이한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이 제도는 당장 철폐되어야 할 것이다. 또, 학생들의 특정과목집중 현상을 인위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것이라면 역시 수강신청변경제도는 철폐되어야 할 것이다.

총학생회에서 붙인 대자보에 따르면, 학교는 수강신청 이전에 수업에 대한 정보를 확실하게 알 수 있게 해주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 시행에 대해선 별로 만족스럽지않다.(예전에 비해 강의 계획서가 조금 늘긴 했지만, 앞서 말했듯 여전히 우리학교의 강의 계획서는 미진하다.)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해도 충분한 사전 여건 조성 없이는 호응을 이끌어 내기 어렵다. 초창기의 시행착오는 감수해야 할 부분이지만, 대책 없이 무작정 ‘시작했으니 따라 오라’는 방식에서 비롯된 시행착오를 순순히 받아들일 대중은 없다. 득이 되는 좋은 제도도 그 시작 여건이 좋지 않다면 외면 당한다. 하물며 득 되는 것이 뭔지 아무리 머리를 굴려도 모르겠는 이런 황당한 제도는 어떻겠는가.

서울시립대신문사 독자투고게시판에서에서 김성모

서울시립대신문사는 독자 여러분의 투고를 기다립니다.
언무관 2층 신문사 , 인터넷 홈페이지 uospress@hanmail.net, http://press.uos.ac.kr에 반드시 실명(소속학과 포함)으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글이 채택되신 분은 대학 언론사 사무실에 오셔서 원고료를 받아가십시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