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컴퓨터·통계학과는요?
컴퓨터·통계학과는 첨단학문인 컴퓨터학과 통계학의 기초적 자질을 연마하고, 고급 컴퓨터 Software의 개발 운영능력과 통계자료 분석능력을 배양하여 정보화사회를 이끌어 갈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둘, 무엇을 배우나요?
프로그래밍언어의 숙달, 컴퓨터 구조의 이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분석 능력 배양 등을 통해 컴퓨터기초이론을 연마하며,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의 최신 이론 및 기술 그리고 컴파일러 운영능력의 극대화를 꾀합니다. 또한 통계 및 확률의 기초 이론과 여러 가지 통계 모형화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통계학의 이론적 바탕을 다지고, 통계 패키지를 이용한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통계적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본 학과는 내실 있는 이론 교육과 다양한 실험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통계 및 관련 분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셋, 당신의 미래가 어디에 있습니까?
최근에 부각된 멀티미디어 기술 및 컴퓨터의 지능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과, 운영체제 /분산시스템 기술, DBMS/정보검색 기술, 통신/네트워크 기술 등과 같이 컴퓨터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기술을 통합 실체화 하는 기본시스템 기술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처럼 급변하는 시대에서 동태적이고 불확실한 상황을 해석적으로 모형화하며, 범람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및 예측하기 위한 통계학 역시 그 중요성을 날로 더해 가고 있습니다. 컴퓨터 첨단기술 및 통계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더불어 이러한 환경에 살아남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은 대단히 중요한 시대적 과제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흥하기 위하여 우리 학과는 첨단학문인 컴퓨터와 통계학의 기초적 자질을 연마시키고, 고급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운영 능력과 통계 자료 분석 능력을 배양하여 의사 결정을 위한 자질 개발 및 장차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 갈 정보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넷, 선배님 그리고 후배님 또한 당신이 공존합니다.
컴퓨터·통계학과는 5개의 부서(문화부, 미사연, 편집부, 학술부, 해무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개의 부서는 선·후배간의 인간미 넘치는 끈끈한 정과 서로간의 관심사를 공유함으로써 컴퓨터로 인한 매마른 감성을 부드럽게 해주며, 또한 부서이외의 소모임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통계학과에서는 매년 여러 가지 행사가 있습니다. 먼저, “셈틀제”라는 Software전시회를 통해 최고의 컴인을 뽑습니다. 그리고 선배님들과의 만남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친목을 다지는 “총엠티”가 있으며, 졸업선배님들과 재학생들이 몸으로 부딪칠 수 있는(?) “동문체육대회”, 그리고 마지막으로 당신이 전통인이라는 것을 느낄수 있는 “전통인의 밤“이 있습니다. 수험생여러분! 컴퓨터·통계학과에서 여러분의 실력과 끼를 발산해 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지금 곧 오십시오. 그리고 느껴 보십시오. 절대 후회 없습니다.

문의사항
·학과사무실 : 02-2210-2261
·홈페이지 : http://earth.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