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변하고 있나? 나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오래 전부터 미래쇼크, 제3의 물결, 권력이동 등의 저술을 통해서 엘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예고하였던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였다. 나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자동차와 인터넷, 비행기와 정보통신, 기계설비와 네트워크, 로봇과 전자공학, 공작기계와 컴퓨터, 열유체공학과 나노기술. 도대체 서로 어떤 관계인가?
답은 정보기술의 발전과 기계기술과의 접합이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은 혁신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기계제품들도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되어 고부가가치를 지닌 첨단제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존의 지식에 안주하려는 개인은 도태되겠지만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고 시대의 변화에 순응하는 이들은 번영할 것이다.

기계정보공학과에서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기계정보공학과(Department of Mechanical and Information Engineering)에서는 기계공학관련 교과목과 정보공학관련 교과목을 동시에 제공한다.
기계공학 관련 교과목으로는 열역학, 유체역학, 고체역학, 동력학 등의 기본역학 과목과 CAD/CAM/CAE, 진동 및 제어, 로봇공학, 열 및 유체공학, 기계설계, 공작기계 등의 응용과목을 제공한다.
정보공학 관련 교과목으로는 전산개론 및 자료구조론 등의 기초과목과 C, C++ 등의 컴퓨터 언어 관련 교과목, 웹프로그래밍, 컴퓨터 시스템, 네트워크 등의 응용과목을 제공한다.
다양한 실험장치를 구비하여 충실한 실험교육을 실시한다.

왜 기계정보공학과가 현명한 선택인가?
앞으로는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하여 고도의 복합기술로 발전하게 되며 이는 본 학과의 발전방향과 일치한다.
졸업 후에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전통적인 기계산업분야 외에 정보통신 산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기계관련 산업체에도 다양한 공학적 배경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특히 정보통신관련 지식을 갖춘 인재가 환영받는다.
기계와 정보를 동시에 공부한 공학도들은 우리학과 출신밖에 없다는 희소성이 여러분의 가치를 높여 준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