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시스템공학 사업단장 인터뷰 - 장서일 교수

BK21 사업단 선정 소감은
먼저 BK21 사업단에 선정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유치에 성공한 ‘도시환경시스템공학’ 사업단은 규모도 크지만 어렵게 유치한 만큼 더욱 무거운 사명감을 갖고, 좋은 성과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단의 주된 연구 내용은
환경공학의 전문 분야인 수질, 상하수도, 대기, 폐기물 등의 개별적인 분야는 빠른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분야의 첨단기술이 융합된 복합분야는 태동의 단계이며 이러한 복합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고급인력은 매우 부족합니다. 본 사업단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여러 환경분야와 화학공학분야의 첨단기술을 습득하고 융합할 수 있는 인력의 양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대학 학생들이 누리는 혜택은
사업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매달 일정 금액의 생활비를 비롯해 매년 연구 성과에 따라 일정금액의 장학금을 받게 됩니다. 졸업 또는 졸업 예정의 학생들은 국내 유수 기업에서 2~4개월간 인턴쉽에 참여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 할 기회를 갖게 될 예정입니다.

사업단의 목표는
학제적으로 융합된 환경기술, Global Standard에 부합된 기술수준, 인간과 자연의 통합적인 환경윤리를 갖춘 고급 인력을 양성하여 미래 도시의 발전과 확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구축을 선도하는 핵심 기술 인력으로 활용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