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의 관문 면접의 기술

흔히 면접은 면접관의 질문에 답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지원회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면접이 시작된다. 엘리베이터에 인사담당자와 함께 타게 될 수도 있고, 복도에서 시끄럽게 떠드는 행동이 감점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면접에서의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1. 면접 시간을 잘 지키자. 지각을 하게 되면 ‘약속을 안 지키는 사람’, ‘시간 관리를 못하는 사람’으로 인식된다. 인터넷으로 미리 회사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한다.
  2. 밝은 인상으로 긍정적인 느낌을 주자. 복도,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치는 모든 사람들이 면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람들에게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해보자. 긴장완화는 물론, 좋은 첫인상을 남길 수도 있다.
  3. 대기실에서는 차분히 생각을 정리한다. 전화 통화나 지원자들과의 수다는 사회인으로서 준비된 자세가 아니다. 대기시간이 길 때는 신문의 경제, 사회면을 보며 면접질문을 대비하자.
  4. 자신의 순서에 이름이 불리면 짧게 대답하고 들어가도록 한다. 순서가 다가오면 자리를 비우지 않고 차례를 기다려야 한다. 인사에 대한 특별한 지시가 없다면, 수험번호+이름을 말하고 면접관에게 인사를 한다.


지원회사에 도착해 면접관을 만나기 전까지, 이 짧은 시간 동안의 무심코 한 행동도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SBS 아카데미 방송문화원 김보경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