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이요? 안중근 의사가 다친 사람 치료한 날 아닌가요” 한 신문사가 지난 3월 1일 자에 보도한 기사 제목이다. 온라인에서 3.1운동이 어떤 날이냐는 질문에 한 초등학생이 웃지 못할 답변을 남긴 것이다. 세계화 시대를 맞아 자국의 역사 교육이 강화되는 분위기에서, 우리나라는 국사과목을 2004년 수능 필수과목에서 제외한데 이어, 2009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필수과목에서도 제외했다. 중고등학교의 한국사 교육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사 교육에 대한 대학의 역할을 진단해 본다. - 편집자 주 응답학생 40.94% 한국사에 관심 없어 우리대학 학생 149명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육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학생들 중 40.94%가 한국사에 관심이 없다고 응답했다. 이번 학기에 우리대학에서 한국사 관련 교과목인 ‘사회변동과 역사의식’과 ‘한국문화의 사적이해’ 수업을 맡고 있는 김윤주 씨는 “요새 중고등학교 교육에서 한국사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과생들에게 너무 먼 국사교양 “이과 학생이 국사 교양과목을 듣는 것은 너무 고된 선택인 것 같아요” 고등학교 때 이과를 선택했던 김시연(조경 07)씨의 말이다. 이어 “사실 지난 학기에 국사 관련 교양을 듣고 싶었는데, 고등학교 때 국사공부를 한 사람들이 많을까봐 미처 신청을 못 했어요”라며 솔직한 심정을 말한다. 김시연 씨는 “불특정 이과생들이 듣는 국사 과목이 있었다면 분명 수강신청을 했을 거에요”라며 “우리나라의 존재 가치를 알 수 있는 국사야말로 교양필수라는 이름이 가장 어울리는 과목이 아니냐”고 반문한다. 한국사 교양과목 필수화, 한국사 교육 강화 방안될까 사회 전반적으로 한국사 교육 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대학에서 한국사 교육을 어떻게 강화할 것이냐는 물음도 제기되고 있다. 방법상의 차이에도 대학에서 한국사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선 의견이 모아진다. 실제로 우리대학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육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7.92%가 대학에서 한국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국사 교양 선택과목 강화, 대안될까 한국사 관련 교양과목의 필수화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한국사 관련 교양과목 강화가 또 다른 대안으로 제시된다. 한국사 관련 교양과목의 강화란, 이에 대한 양적·질적 개선을 말한다. 실제로 학생들은 한국사 교육에 관해 ‘사실의 암기보다는 답사 등 역사를 체험하고 생각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돼야 한다’,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 ‘재밌는 수업이 필요하다’, ‘학생 수준에 맞춘 단계별 교육이 필요하다’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국사학과 이익주 교수는 “교양교과목에서 흥미를 끌 만한 것을 가르치는 것은 수업을 진행하는 사람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대학에서 한국사 관련 교양교과가 다양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
- 기자명 이혜련 객원기자
- 승인 2011.03.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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