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이화여대에서는 채플 거부운동이 벌어졌다. 등록금 인상에 대한 불만이 필수 이수 과목인 ‘채플’에 대한 거부를 통해 표출된 것이다. 채플이란 기독교 계열 학교에서 실시하는 예배를 의미한다. 현재 상당수의 종교사학 대학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특정 종교의 예배나 강의를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유명무실한 채플, ‘3결2지’?

연세대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4학기 동안 채플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 1시간 운영되며 3번을 초과해 결석할 시 이수하지 못한 것으로 처리된다. 또한 ‘기독교의 이해’ 등 기독교 관련 교과를 교양필수과목으로 지정해 반드시 수강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연세대에 재학 중인 구은서(인문학부 1)씨는 “대학 교육이 현실적으로 필수적인데다가 서열화가 극심해진 현재, 본인이 갈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대학을 가려는 것이 당연하다”며 종교와 학교선택은 무관하다고 말했다. 기독교 수업에 대해서는 “교수마다 차이가 있지만 강압적으로 기독교를 강요하는 교수들도 있다”며 “종교를 강요하려는 것 자체가 매우 폭력적인 행위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현재 연세대 학생들 사이에서는 ‘3결2지’라는 신조어가 쓰이고 있다. 세 번의 결석과 두 번의 지각이라는 뜻이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3결2지’를 채워 채플을 수강하는 등 학생들의 인식은 냉소적이다.


종교수업때문에 졸업 유예하는 경우도 빈번

또 다른 기독교 계열 대학인 숭실대도 예외는 아니다. 주 1시간 실시되는 채플은 필수이수과목으로, 이수하지 않을 시 졸업을 할 수 없다. 3번 이상 결석할 경우에는 이수하지 못한 것으로 처리되며, 채플 이외의 기독교 관련 강의를 필수적으로 수강해야한다. 이러한 종교 관련 과목으로 인해 학기를 더 다녀야하는 학생들이 일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숭실대 재학생인 김환성(법학과 1)씨는 “비기독교 신자, 무신론자가 학교 내에 다수 있다”며 채플과 종교 강의가 본인선택제로 운영돼야함을 주장했다. 또한 “반드시 수강해야하는 기독교 관련 강의와 채플 때문에 정작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 없다”며 교육권의 침해가 있음을 지적했다.

종교 교과수업 중 다른 종교 비하 발언도

대표적인 불교계열 대학교인 동국대 또한 종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지정하고 있다. 교내 사찰에서 진행되는 ‘자아와 명상’은 채플과 유사한 형식으로 출석만으로 이수 여부를 평가한다. ‘자아와 명상’은 전수·후수과목으로 2학기 동안 두 번 이수해야 한다. ‘불교와 인간’과목을 필수적으로 수강해야하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하는 교양필수 중 한 과목 이상은 반드시 불교관련 과목을 수강해야한다.

동국대 재학생인 고영경(국문 1)씨는 “강제적인 종교 수업 때문에 오히려 불교에 대한 거부감이 생겼다”고 밝혔다. 강의의 내용에 대해서는 “성경을 부정하는 등 다른 종교에 대한 비방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무리한 불교 과목 개설로 인해 다른 학교에 비해 교양 강좌의 수가 적음을 지적했다. 현재 동국대에는 종교 관련 교과의 학점을 채우지 못해 졸업을 유예하는 등 학사과정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고 있는 학생들도 일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제적 종교교육은 민주주의의 훼손

연세대, 동국대, 숭실대 등 특정 종교 관련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는 학교들에 대해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하 종자연) 배병태 사무국장은 “종교사학의 강제적인 종교교육은 근절돼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종교사학들의 강제적인 종교교육에 대해 종자연은 일관된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음을 밝혔다.

배병태 사무국장은 “종교 선택의 자유는 침해될 수 없는 개인의 절대 권리이며, 대학은 정부지원을 받는 곳이므로 공공자금을 선교행위에 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제적인 종교교육은 종교적 불관용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훼손이다”며 현재 세계 곳곳에서 자행되는 종교로 인한 폭력과 본질이 다르지 않음을 강조했다.

배병태 사무국장은 학생들의 태도 또한 개선돼야함을 지적했다. “학생 스스로 명확하게 거부의사를 밝히고 자신의 인권보호를 위해 법률적 판단을 구하려는 시도가 중요하다”며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촉구했다. 인권침해를 예방하기위한 정부의 철저한 관리감독과 종교 인력 양성을 위한 종교 교육만을 허용하는 방안을 개선책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