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인, 너를 지지할게

나기윤(이하 멘티) : 안녕하세요. 교통공학과 05학번 나기윤입니다.
백다영(이하 멘토) : 네, 안녕하세요. 도시사회학과 03학번 백다영입니다.

멘티 : 현재 4학년 1학기를 다니고 있고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 어떤 길을 가야하나 고민하던 중 은행에 취직한 지인들이 많았는데 그분들에게서 은행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그러면서 조금씩 은행에 대한 관심이 생겼어요. 또한 은행권 취업에는 전공제한이 약하다는 점도 좋았어요. 현재는 취업준비 중이고, 추가학기 다니며 학점도 올리고 자격증도 딸 예정이에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조언을 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멘토 : 우선 취업준비를 하기 전에 은행원이 적성에 맞는지 생각해보셨으면 해요. 은행원이 다양한 일을 하지만 가장 많이 하는 일이 영업일이니, 이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을지가 중요해요. 다른 동료들과 논의해보고 영업점에서 일하는 데 있어 필요한 능력이 4가지를 뽑아봤어요.

먼저 고객을 설득시킬 수 있는 화려한 언변이 필요해요. 고객이 보기에 비슷해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의 장점과 차이점을 논리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물론 상품에 대한 공부는 기본이겠죠.

두 번째는 어떤 일이 벌어져도 미소 지을 수 있는 포커페이스예요. 다양한 고객들을 상대하다보면 억울한 경우도 많고 무리한 요구도 자주 받게 돼요. 내 잘못이 아니라 억울하더라도, 막무가내로 행동하는 손님을 봐서 화가 나더라도 입가의 미소를 잃어서는 안돼요. 한번 떠난 고객을 다시 오게 하기는 너무나 힘들기 때문이에요.

세 번째는 책임감과 끈기에요. 은행업무가 다양하다보니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될 수 있어요. 또한 같은 일을 반복하다보면 지루해질 수도 있어요. 그렇다고 그만두거나 대충 일처리를 한다면 하고 싶은 일도 할 수 없겠죠. 끈기 있게 일을 포기하지 않고, 책임감을 발휘해 맡은 일을 확실히 처리할 수 있어야 해요.

마지막으로 오지랖이 넓어야 해요. 고객들이 꾸준히 우리 은행에 찾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그분들의 말, 행동, 특징에 관심을 가져야 해요. 작은 일도 잘 기억해뒀다가 고객이 찾아왔을 때 관심을 표현해준다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요.
들어보니 어때요? 본인의 적성과 맞는 것 같아요?

멘티 : 4개다 마음에 들어요. 제 적성과 잘 맞는다고 생각해요.
멘토 : 다행이네요. 그렇다면 은행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해야겠죠? 개인마다 준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같은 목표를 지닌 분들과 스터디를 하는 방법을 추천해요. 서류전형 준비부터 면접 대비까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자기소개서를 돌려보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고, 면접에서 받을 만한 질문도 서로 해볼 수 있죠.

멘티 : 그렇군요. 선배님께서는 면접에서 특별히 자신만의 강점으로 내세우신 부분이 있나요?
멘토 : 앞서 말했던 4가지 능력 중에 오지랖에는 정말 자신이 있거든요. 학교 신문사 생활부터 어학연수 경험, 개인적으로 다녔던 여행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제가 가진 친화력을 보여주는 데 집중했어요. 외국에 나가서도 외국인들과 스스럼없이 친하게 지낸 경험들을 소개하면서 영업에 적합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줬던 거죠.

멘티 : 그렇다면 역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겠네요.
멘토 : 그렇죠. 하지만 어떤 활동을 했는지 보다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가 더욱 중요해요. 그리고 그것이 은행원으로서 일하는데 어떤 장점이 되는지 설득할 수 있어야 하죠. 구체적인 경험을 자신의 장점과 연결시키고, 그 장점이 은행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멘티 : 알겠습니다. 오늘 좋은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 : 저도 후배님과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은행 취업에 대한 진실한 마음도 잘 느껴지고, 앞으로 잘 되실 거 같아요. 힘내세요!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