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떤 사람이 한국도로공사에 어울리나요?
내성적인 사람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이 어울립니다. 한국도로공사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발주처라고 할 수 있어요. 즉, 도로공사의 감독 역할을 하죠. 따라서 남들에게 얘기를 잘 할 수 있고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어울립니다.

Q 어느 학과 선배들이 많나요?
토목공학과 선배들이 많아요. 한국도로공사에 재직 중인 우리대학 선배 80명 중 토목공학이 4~50명이니까요. 현재의 한국도로공사는 도로 유지·관리가 주요 업무이지만 본래의 취지는 고속도로 건설이기 때문이에요. 이외에도 건설 분야로 조경, 교통공학 선배들도 있어요. 사무 분야로는 경영, 행정, 법학과 선배들이 많죠.

Q 현재 3학년인데 지금부터 전공시험을 준비해야 하나요?
지금부터 전공시험을 준비할 필요는 없어요. 4학년 1학기에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남은 6개월 안에 전공시험 준비를 하면 됩니다.

Q 공대 학생들도 영어를 열심히 해야 되나요?
공학계열 학생들은 영어 공부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영어는 손에서 놓지 않는 것이 좋아요. 토익 750점은 넘어야 영어가 걸림돌이 되지 않을 테니까요.

Q 정원이 많나요? 도로공사 공개채용 계획 여부도 궁금합니다.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뽑을 때도 있고, 1년에 1번만 뽑을 때도 있는데 50~100명 정도 뽑아요. 채용 여부는 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Q 한국도로공사를 준비하면서 함께 준비할 수 있는 기업은 어느 곳이 있나요?
LH 수자원공사, 발전소, 지하철공사, 가스공사 등 건설현장이 있는 공기업이요. 큰 틀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같이 준비하면 좋죠. 하지만 필기시험에 주관식이 있는 등 회사마다 경향이 다르니까 그때마다 준비를 조금씩 바꿔가면서 해야 될 겁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