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기성신문들이 우리대학의 ‘공공성 선발제도’ 실시가 확정됐다고 보고하고 있다. 언론에서 보도하는 공공성 선발제도는 저소득층 및 실업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적 위주의 전형방식에서 탈피해 남다른 재능과 가능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다. 물론 공공성 선발제도를 통해 우리대학이 공공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더구나 우리대학은 이번 학년도부터 서울시의 지원으로 반값 등록금 혜택을 받고 있다. 그런 우리대학이 교육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과 실업계 학생들에게 대입의 기회를 넓혀주는 제도에 선두로 나선다는 것은 충분히 의미 있어 보인다.

하지만 이 제도를 2014년부터 급하게 시행하기에는 문제점이 있어 보인다. 그 이유는 제도가 실업계 및 저소득층 학생들의 입학에만 초점이 맞춰있다는 것이다. 공공성을 위해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학에 입학시키는 것이라면 입학 이후의 그들의 미래까지 생각해야 한다. 공공성 선발제도와 비슷한 맥락의 입학사정관제도로 입학한 학생들 또한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잡혀있지 않은 상황에서 공공성 선발제도를 급하게 시행하려는 것은 학교 내에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문계 고등학교는 대입에, 실업계 고등학교는 취업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 받았던 교육에는 분명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제도 시행에 앞서 이 제도로 입학한 학생들이 대학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지, 또는 남다른 재능과 가능성을 가진 학생들이라면 그 가능성과 재능을 우리대학의 어느 과에서 어떻게 더욱 발전시켜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먼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