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처럼 소위 대박을 친 앱을 쓰다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기발한 아이디어로 앱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막상 앱을 만들자니 C언어, JAVA언어 등 해괴한 컴퓨터 용어에 당황하는 일이 다반사다. 하지만 컴퓨터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앱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인터넷 상에는 초보자들을 위한 앱 개발 툴(Tool)이 여럿 존재한다. 우리대학 익명게시판 앱인 UOSBB를 만든 심근우(세무 06)씨를 만나 앱 만들기에 도전해봤다.

▲ 앱스프레소의 홈페이지. 무료로 앱스프레스를 다운 받을 수 있다.

 

 

 

 

 

 

 

 

 

 

 1. 앱 개발 툴 다운 앱 개발 툴로는 유명한 얼굴인식 앱을 만드는데도 사용된 앱스프레소를 통해 앱 개발을 진행했다.

▲ 검색창에 JAVA와 Android SDK를 입력하면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2. JAVA / Android SDK tools 설치 JAVA도구인 JDK와 Android SDK를 설치한다. 다운받은 후 앱스프레소 홈페이지에 기재된 방법에 따라 옵션을 조정한다.

▲ 자신만의 프로젝트 이름을 짓는다.

 

 

 

 

 

 

 

 

 

 

3. 앱스프레소 실행 이제 새 프로젝트를 열고 이름과 템플릿을 설정한다. 그리고 USB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한다.

▲ 온라인 상에는 다양한 기능의 HTML 소스가존재한다.

 

 

 

 

 

 

 

 

 


4. 앱 구성 자신이 원하는 기능의 HTML 소스를 찾아 적절한 위치에 입력한다. 모바일 웹을 앱으로 만드는 경우 웹페이지의 HTML 소스를 복사한 뒤 앱스프레소의 프로젝트 위에 붙여넣고 높이와 너비를 조정하면 된다.
 

▲ 비록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툴을 이용해 나만의앱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5. 완성 마지막으로 앱을 저장하면 끝이다. 이렇게 완성된 앱을 다른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게 하려면 구글, 애플 등의 앱 스토어에 등록하면 된다.

문광호 기자 rhkdgh910@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