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의 취업률 조작이 표면에 드러남에 따라 대학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대학 취업통계 실태를 조사한 결과, 28개 대학이 취업률을 부풀린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말 부실대학 발표를 앞두고 대학가는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 이번 감사에서 적발된 대학은 취업률이 선정기준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부실대학 선정에서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학 관계자들 사이에서 취업률 조작 대학 명단은 ‘살생부’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갑자기 취업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취업률 변동이 심한 대학 32개교가 조사대상으로 올랐다. 지난 7월 26일 발표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률 조작 수법으로는 허위취업이 16개 대학으로 가장 많았다. 직장 건강보험 가입 부적격자의 건강보험 부정 가입이 7곳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 진학자를 과다 계상한 대학이 4곳이었으며 과도한 교내 채용으로 취업률을 부풀린 대학이 3곳으로 밝혀졌다. 가장 빈번하게 쓰인 수법인 허위취업은 미취업 졸업생에 대한 취업 증빙서류를 허위 조작하거나 겸임교수가 운영하는 업체에 허위취업 시키는 방식 등으로 이뤄졌다. 또한 원래 예정된 인원보다 더 많은 수의 행정인턴을 선발하는 식으로 취업률을 부풀리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허위 등록된 건강보험료를 대납하기 위해 실험 실습비 등 학과 예산을 사용한 사례도 적발됐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부풀려진 취업률로 해당 대학들은 예산지원, 교육사업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는 적발된 대학의 취업 통계 담당자에게 징계조치를 취할 것을 각 학교 측에 요구했다. 교과부의 발표에 따르면 징계 대상자는 총 164명이다. 또한 부적절하게 지원된 국고 4,800만 원을 환수 조치했다. 교과부 김대기 취업지원과장은 “허위취업 및 취업률 조작에 대한 상시 점검 체계를 구축해 신뢰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교과부는 취업률 조작대학 명단을 공개하지 않아 학생들이 올바른 대학을 선택할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우리대학의 2011년도 취업률은 62.9%로 2010년도에 비해 1.7%p 성장한 수치다. 취업률 통계를 담당하고 있는 학생처 박명선 씨는 “기존에는 자체조사를 통해 취업률을 조사했지만 현재는 건강보험 및 교과부의 데이터베이스와 병행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체조사에서는 업체와 졸업생에게 계약서, 건강보험 서류 등 증빙서류를 받아 보관한다. 자체 조사를 실시한 후에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다시 검증 한다”며 신뢰성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김홍진 기자 bj2935@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