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엠보팅

 
사회단체 참여, 시위 등의 적극적인 참여도 좋지만 정책을 결정할 때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일반 시민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고 너무 어렵다. ‘서울시 엠보팅’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어플이다. 이 어플을 다운받고 서울시민임을 밝히는 실명인증절차를 거치면 서울시가 실행하고자 하는 크고 작은 정책에 투표하고 의견을 낼 수 있다. 또한 논의하고자 하는 안건을 스마트폰 상으로 직접 제안할 수도 있으니 참으로 편리한 참여방법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mvoting.seoul.go.kr)를 운영하기도 한다니 참고하자.


서울시 청책 토론회

 
현장감 있는 사회참여를 하고 싶다면 서울시 청책 토론회에 참여해보자. 서울시 청책 토론회는 일주일에 2~3번 정도 열리는 서울시 주최 토론회이다. 토론은 2시간 정도 진행되며 매 회마다 서울시장과 관련 정책 담당자가 참여한다. 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단체 대표자에게 관련 문제에 대한 설명을 함께 들을 수 있다. 다양한 시민들과 의견을 교류하고 내 의견도 직접 개진할 수 있으며 그 의견들은 서울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다고 한다. 일방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 시민, 전문가가 한자리에서 소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참가신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에서 선착순으로 마감된다고 하니 유의하자. 


협동조합 참여하기

 
가벼운 주머니에 고통 받고 있는 대학생들, 위안도 얻고 도움도 받고 싶다면 협동조합에 가입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협동조합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의 사람들이 스스로 돕기 위해 만든 단체다. 정부가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를 조합원들의 힘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현재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는 곳은 ‘토닥토닥 협동조합’, ‘청년취업 협동조합’,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등이 있다.
• 토닥토닥 협동조합 : 02)332-5803
• 청년취업 협동조합 : 02)563-2084
•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 070-4148-9120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