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으니 우리대학의 운영 기조는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 전 이슈가 되었던 반값등록금 정책도 유지되고 대학의 살림살이 규모 또한 큰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사실 우리대학을 대하는 서울시장의 시선과 행동은 매우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 시장은 시정의 수반인 동시에 정치인이기 때문이다. 차제에 우리대학 운영과 관련, 정치인으로서 박 시장이 간과해선 안 될 핵심 사안 한 가지를 지적하고 싶다. 시민의 대학이 시민에 의해 뽑힌 시장의 정치적 신념과 원칙에 따라 운영된다 하더라도, 이는 어디까지나 대학의 본질이 침해되지 않는 한에서다. 우리대학이 서울시의 여느 사업장과 다른 점은, 인류 공영에 불가결한 지식을 생산, 이를 미래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는 데 있다. 평소 박 시장 자신이 대학은 취업 또는 영리기관이 아님을 누누이 피력한 만큼, 향후 우리대학에 대한 서울시의 인적, 물적 지원 또한 대학의 이같은 본질을 존중하면서 이루어지리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이 실천해야 할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연구와 교육에 대한 투자는 좋은 의미에서 매우 공격적이고 심지어 무모하기까지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학에 대한 지원은 가장 ‘비경제적’이어야 한다는 것, 그래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조차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 지원은 하되 여하한 간섭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무슨 이기적인 말이냐 할지 모르겠지만, 대학의 본질은 대학이 자율적일 때 가장 잘 지켜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 두 원칙을 모를 박 시장이 아니다. 향후 자신의 정치적 성공을 기대하고 그 발판을 우리대학의 발전에서 찾으려 한다면 박 시장은 반드시 이 원칙들을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