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총장의 사퇴를 시작으로 광양 보건대 총장과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보직교수들까지 연이어 사퇴하며 대학가에 후폭풍을 불러왔다.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직접 나서서 대학본부 측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 이후 나타난 후폭풍은 가히 충격적이다. 기존에는 부실한 평가를 받은 대학만을 대상으로 등급을 공개했지만 올해에는 전체 대학을 등급별로 상위그룹(A·B·C)와 하위그룹(D·E)으로 구분했고 대학이 받는 영향이 더욱 커졌다.

▲ 대학신문에 보도된 대학구조개혁 평가 관련기사
▲ 교육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학생들의 모습

평가결과에 엇갈리는 반응들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가 공개되자 대학가의 반응은 다양했다. 부실대학 판정을 받은 일부 대학은 교육부의 평가 결과에 대해 학생들에게 사과하거나 별다른 이의제기 없이 수긍하는 모습을 보였다. 평가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며 운영진이나 보직교수들이 대거 사퇴한 대학도 있다. 몇몇 대학들은 학자금대출이나 국가장학금 등에서 학생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받은 경우 대학차원에서 보상해주는 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또한 정원감축안을 적극 수용해 다음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의 대학들은 평가결과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며 교육부의 평가 방식에 반발의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평가결과에 대해서 변동의 여지가 없다는 교육부의 반응에 납득할 수 없는 모호한 기준과 평가방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일부 대학에서는 소송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강원대를 비롯해 경주대 외 여러 대학들에서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절차상의 문제와 그로 인한 피해에 대해 소송을 벌일 전망이다.   
결과가 발표되기 한 달 전 교육부는 “대학본부와 재단의 비리에 대해 평가를 해 결과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최종평가에서 해당항목이 반영됐는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비리로 인한 감점·강등 기준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비밀스런 태도로 일관할 뿐이었다. 교육부는 비리항목뿐 아니라 다른 지표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절차에 대해 어떤 내용도 설명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평가를 받은 대학들은 대략적인 지표 외에 어떤 항목에서 무슨 이유로 감점을 당했는지조차 알 수 없었다.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반발하는 학생들

대학구조개혁평가 시행 자체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 3일 광화문에서 대학구조개혁평가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기자회견이 열렸다. 8개 대학 총학생회 대표가 모여 각 대학 학생들의 입장을 교육부에 전달했다. 행사를 주관한 단체인 ‘모두의 대학’ 최장훈 집행팀장은 “교육부의 기준에 따라 수많은 대학들 간에 등급이 매겨지고 서열화가 이뤄졌다. 평가 자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며 구조개혁평가를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냈다.

이 행사에 참가한 한신대학교 김진모(28) 씨는 “교육부는 대학의 무책임한 운영을 방관해왔다. 사학비리에 대한 책임을 대학본부에 묻지 않은 채 오히려 학생들이 피해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큰 문제”라고 말했다.


박미진 기자 mijin3490@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