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기사 작성을 위해 민중총궐기 시위 현장에 취재를 다녀왔다. 취재 이후 시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페이스북에 들어갔다. 페이스북에는 시위를 다룬 게시물이 많았고 댓글 또한 많이 달려있었다. 댓글에서는 민중총궐기에 대한 사람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논란의 중심에는 법이 있었다.

사람들은 시위가 불법이기에 정당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문제는 시위가 불법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중 시위자들에 대해 지나친 엄벌을 요구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시위자들을 폭도라 명명하며 “미국에서는 총으로 시위대를 제압하기도 한다. 우리도 본받아야 한다.”, “물대포가 아니라 대포를 쐈어야 했다.” 등의 말을 했다. 폭력이 불법이라며 엄중한 처벌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 누구보다 폭력적이었다. 같은 날 파리에서 발생한 테러의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Pray for Paris’의 구호 아래 자신의 프로필 사진에 프랑스 국기를 올리기도 한 사람들의 이런 말은 나를 무력하게 만들었다.

법은 옳고 그름의 기준이 되며 시민들은 마땅히 법을 지켜야 한다. 하지만 법은 시민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위가 법을 위반하는 양상으로 나아갔다는 이유만으로 시위대에게 한 이런 발언은 적절치 않다.

지난 취재 중 변호사와의 인터뷰에서 들은 “법은 도덕의 최소한에 불과한 것입니다”라는 말이 생각난다. 많은 도덕 중 최소한으로 지켜지길 바라는 도덕이 법이다. 이번 시위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최소한의 도덕에 집중해 더 큰 도덕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 아울러 시위 과정에서 다친 모든 사람들의 쾌유를 빈다.

최진렬 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