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주말 오후 광화문 일대는 쑥대밭이었다. ‘민중 총궐기’ 시위대는 정부의 노동개혁을 비판하고 국정원 해체, 이석기 석방 등의 구호를 외치며 급기야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했다. 한마디로 현 정부의 모든 것이 맘에 들지 않아 불만을 토로하는 반정부 시위였다.

그들은 경찰버스를 부수고 각목과 쇠파이프를 휘두르는 등 온갖 폭력을 자행했다. 경찰 113명이 부상당하고 버스 50대가 파손되었다고 한다. 물론 시위대에서도 부상자가 나왔다. 그러나 그들이 외치는 민주주의는 폭력이라는 무기로 포장되어 시민들에게 전혀 설득력이 없었다. 지금은 예전 1900년대 군사독재 시절과는 다르다. 정권이 여러 번 교체되는 동안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도 이제는 많이 정착되었고, 시민들의 정치의식도 많이 성숙했다. 시민들이 폭력 시위에 동조하고 격려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그건 시민의 의식수준을 너무 낮게 본 것이다.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에, 대부분 고졸자들이 대학이라는 고등교육을 받을 만큼 우리 시민의 교육 수준은 꾀나 높다. 불만과 반대 의견이 있을 때 폭력을 휘두르라고 교육 시키는 학교도 가정도 없다.

과잉진압으로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폭력을 옹호할 게 아니라 시위대의 의식개혁과 도덕교육을 먼저 시켜야할 것이다. 대표의 도덕과 양심은 그를 추종하는 정치인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모범이 된다. 반대를 위한 반대의 정쟁을 접고 대한민국을 위해서 올바른 정책이라고 판단한 것이 있다면 먼저 시민을 설득하고, 평화적이고 정당한 방법으로 정부에 어필하도록 시위대를 교육시켜야 한다. 시위는 불법이 아니다. 그러나 폭력은 불법이다. 불법으로 자행되는 폭력 때문에 시민들이 상업적으로 손해를 보거나 정신적/물질적으로 피해를 받았다면 시위대는 법적으로 손해배상의 책임을 면하지 못한다. 이제는 의식수준이 높은 시민들이 법적인 대응으로 움직여야 할 때이다. 정부의 대처가 오히려 미진하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