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우리는 인간의 여러 활동으로 인해 대기 중 온실가스가 높아져 지구의 기온이 올라가는 지구온난화의 시대를 겪고 있다. 지구온난화 현상은 우리도 모르게 홍수나 가뭄, 해수면 상승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기후 변화가 우리의 피부에 영향을 미치게 될 날이 오고 있는 지금,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

교내에는 이러한 문제의 답을 알려줄 녹색시대 봉사단이 있다. 2013년 설립된 녹색시대 봉사단은 잔반 줄이기 캠페인, 교내 환경미화, 대동제 환경부스운영 등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그린 캠퍼스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들은 서울시의 지원으로 교내 지정 건물에서의 에너지 사용량 10% 줄이기 캠페인인 ‘유니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조만간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자는 취지의 ‘대자연 Earth walk'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러한 활동은 평소 시대인이 학교생활을 하는 와중에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에 초점이 맞춰 있다. 우리학교는 그린캠퍼스 추진사업으로 태양광 판넬, 풍력발전 가로등, 건물 벽면 녹화, 빗물 이용 시설, 시대텃밭 등 다양한 시설물들을 설치했다.

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의 생활 의식일 것이다. 앞으로는 변화하는 기후에 대응해야할 책임감을 가지고, 대학생으로서, 나아가 지구의 한 구성원으로서 위와 같은 캠페인의 저탄소 행동수칙들을 하나하나 실천해보는 시대인이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

서규원(환공 13)

※ 독자여론은 신문사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대신문사는 독자 여러분의 투고를 기다립니다.
신문사홈페이지(http://press.uos.ac.kr)로 접속하세요.
글이 채택되신 분에게 원고료를 드립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