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그루밍족’에 대해 알고 있는가? 주변사람들에게 이 질문을 하면 대부분 “모른다”라거나 “화장하며 몸을 치장하는 남자”라고 대답을 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 따르면 그루밍족은 ‘시간과 돈을 아낌없이 사용해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는 남자’를 뜻한다. 이 말만 들었을 때는 그루밍족은 여자처럼 화장하고 돈 쓰며 피부과에 다니는 남자, 즉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강하다.

하지만 그루밍족이 그루밍 행위를 하는 이유는 사회적 권력과 유희, 이렇게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정의는 잘못되었다. 현 사회에서 외모라는 것이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중요해졌으며, 그렇기에 외모는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적 권력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어떠한 남자들은 그루밍 행동을 통해 재미를 얻고 아름다움자체를 즐김으로써 유희의 목적으로 자신을 꾸민다.
그렇기에 그루밍족을 단순히 눈썹 정리, BB크림 바르기, 스킨케어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과하게 두 번째 측면으로만 바라본 것이다. 그루밍족은 자신의 소속된 집단 내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듬직한 몸을 만드는 피트니스 운동을 하는 남자, 불쾌한 냄새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금연을 하는 남자들 또한 포함된다.

유희적인 목적이든 사회적 권력의 목적이든 그루밍은 자존감을 높여주거나 개성표현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히 바람직한 행위로 볼 수 있다. 이 글을 읽고 그루밍족이 단순히 여성스러운 남자. 자신의 목적을 위해 멋을 낼 수 있는 남자로 여겨줬으면  한다.


이준(영문12)


※ 독자여론은 신문사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대신문사는 독자 여러분의 투고를 기다립니다.
신문사홈페이지(http://press.uos.ac.kr)로 접속하세요.
글이 채택되신 분에게 원고료를 드립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