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주요매체에는 NFC와 비콘이 있다.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근거리 무선통신을 의미한다. NFC는 10cm 이내의 가까운 단말기 간에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카드를 찍고 들어가는 기계가 바로 NFC의 대표적인 예시다. 모바일을 통해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휴대폰을 다른 단말기와 접촉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NFC로 쿠폰 지급을 지급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O2O 마케팅에서 활발하게 사용된다. 다양한 기능이 있음에도 근거리에서만 통신이 가능한 공간적 한계가 있다.

이런 NFC의 한계를 보완한 것이 비콘이다. 비콘은 스마트기기의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정보를 송신, 수신하며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한다. 근거리 위치통신 기술로 주변의 기기를 가진 고객들을 찾아내고 쿠폰을 전송하거나 푸시알림을 제공한다. 비콘의 대표적인 예로 스타벅스 스마트오더가 있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는 고객이 어플을 통해 주문을 하면 바로 주변 매장에서 주문을 받고 해당 제품을 준비 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은 주문의 번거로움을 생략할 수 있어 편하고 매장은 적극적으로 구매의사가 없던 잠재적 고객들을 더 끌어들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윤유상 기자 yys618@uo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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