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내에서 외부인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지난달 학교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낯선 사람이 다가와 볼에 입을 맞추었다”, “실습 도중 사진을 찍어 달라며 신체접촉을 시도했다” 등 피해를 알리는 글이 잇따라 게시됐다.

#1. 지난달 18일 오전에는 학교 정문에서 우리대학 재학생을 강제 추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에 따르면 30~4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양손으로 학생의 머리를 감싸고 왼쪽 뺨에 강하게 입술을 접촉했다. 이후 해당 남성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벌금 처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앞선 16일 에브리타임에 중앙도서관 1층에서 여자 화장실 앞에서 학생들을 놀래키는 등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글이 여럿 올라왔다. 확인 결과 해당 인물은 오래 전 우리대학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으로, 18일 사건과 동일한 인물의 소행인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경찰은 학교 도서관 측에 출입 정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이에 따라 현재 해당 남성은 모든 도서관 출입이 금지된 상태다.

#3. 환경원예학과 대학원생 A씨는 지난달 온실에서 실습하는 도중 평소와 다른 일을 겪었다. 낯선 남성이 문을 열고 온실에 들어와 A씨에게 온실 꽃이 예쁘니 사진을 찍어달라고 했다. A씨는 사진을 촬영하고 남성에게 휴대폰을 돌려주는데 갑자기 해당 남성은 A씨의 얼굴을 만지며 귀엽다는 말을 하고는 금세 사라졌다. 이러한 일을 당한 사람은 A씨 혼자가 아니다. 실습 수업이 많은 학과 특성상 환경원예학과 학생들 다수가 온실을 이용하는데, 비슷한 일을 겪은 사람이 여러 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 심각성을 인지하고 사례를 수집한 같은 과 대학원생 B씨에 따르면 4월에만 비슷한 일이 4건 발생했으며, 학생 9명이 직접 피해를 당하거나 사건을 목격했다.

 
학교의 안일한 대처... 가중되는 학생 불안

B씨는 “온실 내 외부인의 침입은 환경원예학과의 ‘고질병’ 같은 문제”라 지적했다. B씨는 “평소에도 온실 내의 식물체를 캐 가거나 흙을 퍼가는 사람들이 있어 실험 결과를 내지 못할 때가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온실에는 잠금 장치가 있지만 학생들의 실습이나 환경조정을 이유로 개방하는 경우가 많다.

피해는 주로 이때 발생한다. B씨는 이후 온실에 CCTV를 설치해달라고 학교에 요구했지만 학교로부터 돌아온 것은 “예산이 부족해서 1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말뿐이었다. 총무과 관계자는 “현재 외부 주차장에 배정된 예산 비중이 커 당장 온실에 CCTV를 설치하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예산 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내년에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B씨는 추행 사건과 관련해서도 경비지원과에 연락해봤으나 “물증이 없으니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무성의한 답만 들려줬다며 “물론 신고는 개인의 몫일 수도 있지만 학교 측의 대응이 너무 안일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학교, “순찰 강화하겠다”

일련의 피해 사건들이 발생하고 현재까지 학교가 보인 대응은 주로 교내 순찰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다. 총무과 관계자는 “외부인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교내 순찰구역을 추가하고 명확한 신고 체계를 구축했다”며 “인적이 드문 외곽 지역을 집중순찰지구로 지정해 순찰을 강화할 계획”이라 전했다. 현재 우리대학은 종합상황실 포함 8곳을 순찰구역으로 지정해 하루 7~8번 빈도로 순찰 중이다. 또한 총학생회가 학교 인근 파출소인 전농파출소와 휘경파출소에 추가적인 교내 순찰을 요청함에 따라 경찰 측에서도 2시간마다 순찰차가 학교를 순찰하고 있다.

총학, “피해 사례 수집해 학교에 건의할 것”

외부인 침입으로 인한 피해 사건이 계속되자 총학생회는 지난달 19일 페이스북과 에브리타임을 통해 중앙도서관 및 교내·외 피해 사례 및 대책에 대한 진행상황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총학생회는 중앙도서관 사건 이후 도서관 사서과 직원과 보안 강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4월 내로 학교 측에 도서관 내 경비인원 증원과 CCTV 추가 설치 등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민수 총학생회장(영문 16)은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한데 지금 당장 학교에는 예산이 없으니 아마 학교와 논의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현재 각종 정책을 심의하는 학생자치기구인 중앙운영위원회에 요청해 단과대별로 교내 외부인 출입 피해사례를 수집 중”이라며 “사례가 확실히 정리되면 학교, 나아가 서울시 측에 대처를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학생총회에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요구 안건 포함돼

15일 열릴 전체 학생총회에서도 학교 치안의 강화를 주장하는 안건이 논의될 예정이다. 지난달 30일 임시 대의원회는 ‘정당한 교육권 보장을 위한 요구’라는 이름의 안건을 의결했다. 해당 안건에 따르면 학교는 최근 일어난 여러 차례의 위험에서 학생들을 보호하지 못했다. 이는 학생들의 정당한 교육권을 학교에서 보장하지 못한 것으로,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김 총학생회장은 “우리대학은 서울시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시민 분들도 학교를 이용할 권리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학교는 학업을 위한 공간이다. 학교, 서울시에 협조를 요청해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건물 출입 통제와 같은 최소한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 전했다. 이어 “이번 총회가 성사된다면 논의를 위한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건물 출입 통제, 현실적 시행 어려워

비슷한 문제를 겪은 타 대학 중에서는 모든 학교 건물에 카드리더기를 설치해 부분적으로만 학교를 개방하거나 전면 통제하는 사례도 있다. 동덕여대의 경우 지난해 강의실에서 20대 남성이 알몸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린 사건이 발생하자 외부인의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학생증 및 출입증을 소지한 사람만 건물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대학은 밤 11시부터 새벽 6시까지 외부인의 건물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이보다 통제 정도를 강화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총무과 관계자는 “공립대 특성상 주민 민원의 발생 소지가 있기 때문에 출입 통제를 강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전했다. 김 총학생회장 또한 이에 동의를 표하면서도 “잦은 외부인 출입으로 인해 학생들이 교육권을 침해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불편하더라도 건물 출입 통제가 이뤄지면 좋을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과 함께 누리는 안전한 캠퍼스 조성 필요

공립대 특성상 우리대학은 시민들의 이용이 더 잦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과 시민들 간의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최근 발생한 피해 사례 외에도 학교 기물을 가져가거나 소음을 발생시키는 등 일부 시민들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학생들은 종종 불편함을 겪어왔다. 학교는 일차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을 위한 공간이다. 시민들과 학생들의 이해관계 사이에서 갈등을 조율하고 진정한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오영은 기자 oye1211@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