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부터 로스쿨이 시행될 예정이다. 우리대학의 입장은

로스쿨 문제에 대해 우리대학은 나름대로 대비를 하고 있었다. 사법개혁위원회가 계획하고 있는 것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학 중 7∼8개 대학만이 로스쿨 허가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로스쿨 허가를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법학도서관과 모의법정 등 로스쿨 인가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된 전국 4년제 대학 취업률을 보면 우리대학의 취업률이 낮다는 평가가 나왔는데

총장으로서 굉장히 안타깝고 실망스러운 부분이다. 이번에 발표된 취업률은 지난 4월에 조사를 해서 보고를 한 자료이다. 법학부 야간학과의 경우 취업률이 0%가 나왔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법학부에서 취업률을 보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취업률이 0%로 기사화 됐다.

지난해와 통계 방법이 달라진 것도 취업률이 낮게 평가된 이유다. 우리대학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IPS 프로그램, SLP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DCF 프로그램을 통해 매주 취업 관련 강연을 갖고 있다. 하지만 대학 측의 여러 노력에 비해 학생들의 참여가 상당히 부진한 편이다. 앞으로 취업률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으며 학생들은 이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수강 신청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데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새로 고쳐야 한다. 하지만 구축 예산을 확보하고 이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행정·기술적인 측면에 대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 1학기 수강 신청 기간에도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학생들에게 미리 양해를 구한다. 하지만 학사서버의 도입으로 올해와 같은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내년 2학기까지는 모든 시스템을 재구축해 수강신청을 할 때 발생하는 불편을 완전히 해결하겠다.


자리배석시스템을 도입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열람실 좌석의 부족이 아닌가

도서관이 증축된 지 6년 정도 됐다. 그 당시 구 도서관의 2배 정도의 규모로 증축을 했는데도 열람실 좌석이 부족하다. 부족하지만 있는 열람실 좌석을 효율적으로 쓰자는 뜻에서 이번 학기부터 자리배석시스템을 도입했다. 앞으로, 현재 중앙도서관을 증축하기보다는 다른 몇 개의 도서관을 분관의 형태로 만들어서 열람실을 마련할 예정이다.


우리대학의 고질적인 문제로 홍보 문제를 들 수 있는데

홍보의 가장 기본은 대학의 홈페이지다. 지난해에는 예산의 부족으로 홈페이지의 일부만 개편했지만 올해에는 대대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또 홍보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대학이 생긴 이래 처음으로 홍보 비디오를 만들었으며 올해는 입시용, 일반 홍보용, 외국 홍보용 등 여러 가지 버전으로 홍보 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 하지만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대학이 실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계화, 글로벌 시대를 맞아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가

현재 국제교육원 설립을 추진 중이다. 국제교육원이 설립되면 우리대학 학생들에게는 대학 내에서 어학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우리대학 내의 교환 학생들에게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또 우리대학과 해외 교류 협정을 맺은 대학도 더욱 늘려갈 계획이다. 올해는 러시아 대학과의 교류 협정을 통해 이번 2학기에 교환학생을 선발해 보냈다. 지난달에는 중국을 방문하여 여러 대학과 교류 협정을 맺고 왔다. 현재 미국 내의 대학과도 교류 협정을 추진 중이고 내년에는 유럽의 대학과도 협정을 맺어 우리대학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생각이다.


학생회관 식당 음식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 사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현재 학생회관의 한 끼 식사가격은 1천 5백원이다. 이는 10년이 넘게 동결되고 있는 것이다. 10년 전과 달리 물가가 많이 오른 지금 이 가격으로 식당을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학생들의 반대로 가격을 올릴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활협동조합’에 가입하여 다른 대학과 공동으로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재료비를 줄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