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입동이 지나고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그 시간의 흐름이 확실히 느껴지는 쌀쌀한 날씨지만 해가 뜬 시간이라면 겉옷 하나 걸치고 밖에서 산책을 즐기기 좋은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가을이 동장군에게 쫓겨 완전히 떠나기 전에 올해 우리학교 가을 풍경은 어떤지 보고 느끼고자 산책을 나가봤다.

푸르고 높은 가을 하늘과 학교 곳곳에 울긋불긋 물든 단풍, 그리고 차갑지만 쾌청한, 얼음 꽃 같은 공기를 즐기다 보면 어느 순간 가을의 끝자락이 선사하는 풍경과 분위기에 빠져든다. 우리학교는 특히 이러한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가을 산책을 하기 좋은 곳이다. 후문 언덕 외에는 경사진 곳도 딱히 없는 곳이다보니 지쳐서 거칠고 차가운 호흡을 내쉬는 대신 기분 좋게 찬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다. 때문에 괴로움은 없고 오히려 정신이 맑아지고 여유롭게 주변을 돌아볼 수 있다.

주변을 바라보면 경농관과 21세기관 사이의 나무 덤불 사이로 작은 새들이 보인다. 겨울을 준비하는지 봄에 비해 깃털이 두텁고 몸집도 더 통통하다. 새들이 겨울을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는 한편 가을을 즐기는 존재도 있다. 낙엽이 우수수 떨어질 때 깜짝 놀라는 어린 시냥이들은 우르르 흩어졌다 모이길 반복하고, 성묘인 시냥이들은 추위에 몸을 웅크리면서도 따스한 가을 햇빛을 찾아 낙엽을 바스락 바스락 밟는다. 인문학관과 경농관의 담쟁이덩굴들은 초록을 잃고 잎을 땅으로 떨어뜨린다. 정문부터 후문까지 주르륵 늘어선 곱게 물든 나무들 역시 잎을 버리며 겨울을 대비한다. 온 세상 만물이 각자의 방식으로 떠나는 가을을 만끽하고 다가올 겨울을 대비한다.

▲ 제1공학관에 멈춰서 바라본 우리대학 가을 풍경
이는 사람 역시 마찬가지다. 제1공학관에서 잠시 걸음을 멈춰 행인들을 바라보면 모두 제각각이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시작했음에도 트렌치코트를 고수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여름 동안 옷장에 넣어둔 과잠을 입는 사람이 있고, 두꺼운 돕바로 몸을 꽁꽁 싸매 이미 동장군의 공격을 대비하는 사람도 있다.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강의실로 가는 사람, 떨어지는 낙엽을 보는 사람 등 옷차림과 이 시기를 대하는 태도 등 모든 게 제각각이다.

가을을 마무리하는 방법은 이처럼 굉장히 다양하다. 마지막을 즐겁게 보내기도 하고, 대비와 적응의 시간으로 삼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들 모두가 공통적인 것이 있다. 다시 돌아올 것을 알기에 그 누구도 가을이 떠남을 아쉬워할지언정 슬퍼하지 않는다. 그저 다음을 기약할 뿐이다. 다음 가을은 올해와 조금은 다른 모습일 것이다. 시냥이들은 성묘가 될 것이고 새들은 더 많은 무리를 꾸린 상태일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옷차림 유행도 새롭게 바뀔 것이다. 내년에 찾아올 가을엔 우리대학에 어떤 모습이 펼쳐질지 기대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글·사진_ 이길훈 수습기자 greg0306@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