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가 주최하는 1439차 ‘수요시위’가 열렸다. 수요시위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매주 수요일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려왔다. 하지만 이번 시위는 평소와 사뭇 다른 분위기였다. 경찰들이 수요시위 현장을 에워싸며 일반인들의 접근을 통제했다. 수요시위 현장에서 열 걸음 떨어진 곳에선 ‘자유대한호국단’과 ‘반일동상 진실규명 공동대책위원회’ 등 보수단체들이 윤미향 전 대표의 국회의원 퇴진 촉구 집회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었다.

논란에 휩싸인 채 진행된 수요시위에서 정의연은 제기된 의혹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일부 언론의 악의적 왜곡 보도는 인권·평화·여성단체들에 대한 탄압”이라며 “기부금 사용과 관련된 불필요한 의혹들을 해소하겠다”고 발언했다. 정의연의 해명과 보수단체의 집회가 뒤섞이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시위가 정의연 논란의 장으로 변질됐다.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처음 열린 수요시위 현장은 지난 20여 년간 꾸준한 싸움을 통해 진실이 밝혀지길 바랐던 사람들의 염원이 무색하게 달라져 있었다.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에서 시작된 재정 관련 의혹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며 정의연 고문이던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 그간 정의연과 윤미향 전 대표의 활동이 잘못됐음을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으로부터 10억 엔이 들어온다는 사실을 윤미향은 미리 알고 있었다. 이를 자신이 알았다면 말렸을 것”이라며 “10억 엔이 언제 들어왔는지도 모른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호텔에서 생일을 보냈을 때 모인 천만 원가량이 자신의 동의 없이 동티모르에 전해졌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내용의 기자회견이 열리자 5월 8일 정의연은 해명에 나섰다. 정의연은 “그간 모인 모금액은 피해자 지원 쉼터, 경제적으로 어려운 피해자들의 생활 안정, 국제적 인권 보호 활동 등을 위해 쓰였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일본 정부 위로금 10억 엔을 거부한 할머니들에게는 각 1억 원을 여성인권 상금으로 전달했다”고 해명했다. “모금 사용 내역에 대해선 정기적인 회계 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개되고 있으니 오해의 소지가 해명되길 바란다”며 이용수 할머니 관련 계좌 이체증과 영수증도 함께 첨부했다.

그러나 논란은 계속됐다. 지난 11일 정의연이 약 3300만 원을 술집에서 결제했다는 언론 보도에 힘입어 기부금이 부정하게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정의연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세청 지침에 따라 해당 사용처를 대표 지급처로 사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지난 13일 수요시위 현장 옆에서 ‘윤미향 퇴진’ 피켓을 들고 있는 사람들
▲ 지난 13일 수요시위 현장 옆에서 ‘윤미향 퇴진’ 피켓을 들고 있는 사람들

‘위안부’ 피해자 없이 진행된 지난 13일 수요시위

이용수 할머니는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의견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활동들도 지적했다. 이 할머니는 수요시위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일 양국 간 적대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의 역사 교육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정의연은 수요시위 존폐여부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후 13일, ‘위안부’ 피해자 없는 수요시위가 열렸다.

같은 날 이용수 할머니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할머니는 그간 정의연과의 활동에 대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전 세계적으로 환기하고 이러한 행위가 재발해선 안 되겠다는 공감과 참여와 행동을 끌어냈다”고 평했다. 또 “이러한 성과에 대한 폄훼와 소모적인 논쟁은 지양돼야 한다”며 다음의 세 가지를 강조했다. △한일 양국 간의 소통을 위한 교육 △정의연 사업방식의 잘못과 오류 극복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간 졸속 합의 과정과 참여한 관계자들의 대화 내용 공개가 그것이다.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 활동은 계속 진행돼야

지난 13일 이후에도 정의연은 안성 ‘힐링센터’ 관련 부정 의혹, 각종 재정 공시 관련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 16일 정의연과 윤미향 전 대표를 대상으로 횡령, 배임, 사기, 기부금품 모집과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20일 정의연 사무실을 압수 수색했다.

그간 논란이 된 의혹과 혐의는 법적인 절차를 거쳐 밝혀질 것이다. 다만 이용수 할머니 입장처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해온 활동과 많은 이들의 진심이 담긴 활동이 무색해지지 않도록 보호, 추진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정의연 관련 논란과 재판으로 인해 ‘위안부’ 피해자의 억울함을 밝히는 일에 제동이 걸리는 일도 없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위안부’ 피해자가 수요시위 참석을 거부하는 만큼 앞으로의 수요시위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우리 모두가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김우진 수습기자 woojin2516@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