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 공석 문제로 학생대표 회의’, ‘권한대행 체제 유지’, ‘다시 공석 된 학생대표’, ‘투표율 미달로 선거 무산’. 지난해 서울시립대신문에 실린 기사들이다. 사실상 선거가 치러질 때 마다 투표율 미달로 인한 선거 무효나 후보자 부재로 인한 선거 무산 사례는 계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총학생회(이하 총학) 정기선거는 후보자가 나오지 않아 선거가 무산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진행된 2022학년도 학생자치기구 정기선거에서는 총학을 비롯한 4개 단과대학(이하 단과대)에서는 후보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투표율 40%를 넘지 못해 선거가 무효 처리됐다. 당선인이 결정된 곳은 자유융합대학 한 곳 뿐이었다. 결국 총학은 비상대책위원회가, 7개 단과대에서는 학생회 권한대행이 출범했다.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선거를 진행했지만 총학 포함 4개 단과대에서 투표율이 40%도 넘지 못했다는 사실은 충격으로 다가온다.

낮은 투표율로 인해 생기는 학생 자치에 대한 무관심과 권한대행의 불편함도 문제지만 새롭게 걱정되는 지점이 하나 있다. 바로 총장 선거다. 우리대학은 지난 2018년 총장직선제를 도입해 제9대 총장 선출을 진행했다. 조교와 무기계약직의 선거권이 보장됐다는 의의가 있지만 학생은 소수의 학생대표만 투표에 참여하는 간접 투표 방식을 따랐다. 게다가 학생 투표 비중은 2.8%로 부산교대 9%나 제주대 6.3% 등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에 총학 비상대책위원회는 학생 투표 비중을 10%로 상향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투표 비중이 상향되면 다음 논의는 총장 선거의 학생 투표를 간선제로 시행할지 직선제로 시행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총학과 단과대 투표율이 40%가 넘지 못해 무효가 되는 마당에 과반 이상이 투표해야 하는 총장 선거가 유효하게 성립될지 우려된다. 우리대학의 자치와 학생의 정당한 권리 행사를 위해 소중한 한 표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