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에는 3학년 이상 재학생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연계해 실습과 교육을 제공하는 학점연계 현장실습(이하 현장실습)이 존재한다. 현장실습 대상 학생은 실습 기관에서 최저임금의 75% 안팎에 해당하는 실습지원비를 지급받는다. 재학 중 최대 18학점까지 이수 가능해 학점을 채우는 동시에 취업 전 현장 경험을 쌓고 직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그러나 실습 기관 규모와 기관에 대한 정보 전달 부족, 열악한 실습 환경을 두고 학생들의 불만이 제기됐다.

지난 1월 우리대학 홈페이지 ‘총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실습 기관을 확충해달라는 글이 게시됐다. 학내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도 실습 기관 규모가 작다는 것을 문제 삼는 게시글이 주기적으로 올라온다. 실습 기관이 중소기업 혹은 스타트업 위주이기에 타대학에 비해 취업 역량을 쌓기 불리하다는 내용이다. 현장실습지원센터 담당자는 비판에 공감하면서도 “실습 기관을 확충하기 위해 매학기 △가족기업 △졸업생 취업 기업 △동문 기업 △서울시 유관 기관 등 약 300~500개 기관에 홍보해 현장실습 참여를 권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10대 대기업에도 직접 연락하고 있다”며 실습 기관 규모와 질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실습 지원 과정에서 기관에 대한 정보 전달이 미흡하다는 의견도 있다. 현장실습 온라인시스템을 통해서는 해당 기관이 우리대학 학생뿐 아니라 타대학 학생 역시 모집 정원에 포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대학 학생 간 경쟁만을 생각하고 지원한 학생이 타대학 학생들과 예상치 못한 경쟁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개인이 지원할 수 있는 기관과 부서가 하나로 제한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실습 기관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소중한 기회를 잃는 학생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현장실습지원센터 담당자는 “모집 공지에 우리대학 재학생만을 선발하는 기관이 아닐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고 학생이 요청할 경우 해당 기업에 타대학과의 경쟁 여부를 문의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안내하려 노력하나 실습 기관에서 답변을 꺼리거나 기준을 정해놓지 않은 경우가 많아 선발 비율을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사전에 안내받지 않은 연장실습이 늦은 시각까지 진행됐다며 불만을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우리대학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 규정에 따르면 실습은 한 주에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 학생의 동의를 받아 한 주에 최대 5시간 연장할 수 있다.

이번 학기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는 A(23) 씨는 "반드시 밤 늦게까지 실습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계속 생기는데 신청 당시 이를 알지 못했고 주 5일 중 4일이나 연장실습을 해야 할 때도 있었다"며 "일부 실습은 21시 이후까지 이어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한 A씨는 “탄력근무제를 시행하는 기관에서 실습해 조기 퇴근이 가능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퇴근을 요청하자 책임감이 없다며 꾸중을 듣기도 했다”며 거부 의사를 표현하기 힘든 환경임을 밝혔다. 

현장실습지원센터는 이처럼 학생과의 협의 없는 실습을 예방하기 위해 기관 모집 단계에서 근무 환경을 확인하고 협의를 거쳐 운영 계획을 조정한다. 현장실습 운영 기간 중 모든 실습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간 점검을 통해 운영 실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실습 기관에 시정 요청한다. 

실습이 종료된 후 실습생이 제출한 결과 보고서를 참고해 해당 기관의 참여 제한을 검토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습 종료 전 진행되는 중간 점검 특성상 실습생이 솔직히 상황을 말하고 도움을 요청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A씨는 “중간보고서에 강제적 야근 횟수를 적어 제출했고 우리대학 관계자가 현장에 방문했을 때 면담을 진행했다”며 “당시 학교 측에서 즉각적인 조치를 바라냐 물었으나 실습 기간을 절반 남겨둔 상황에서 회사와 관계가 틀어질까 두려워 거절했다”고 밝혔다.

현장실습지원센터 담당자는 “학교는 재학생을 보호할 의무가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현장실습 중 불의의 사고나 부당한 일이 발생하면 즉시 알려달라고 안내한다”며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주저 말고 제보해달라”고 전했다.


안가현 기자 
worldisred0528@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