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서울시의회 임춘대 의원이 우리대학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전임교원 사직률 증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임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우리대학에서는 총 16명의 전임교원이 사직했다. 그는 사직률 증가를 근거로 전임교원 근무 환경 점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임 의원의 주장에 교무과 담당자는 “지난 10년간 사직한 전임교원은 총 22명이며 그 중 최근 5년간 사직한 전임교원 16명으로 72.9%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타 대학 자료는 개인정보 문제로 인해 제공하지 않아 비교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타 대학과 우리대학의 전임교원 사직률을 비교할 수는 없었지만 앞선 5년에 비해 최근 5년의 사직률이 증가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의 주요 사직 이유는 무엇일까. 교무과 담당자는 “사직 이유는 공식적으로 수집하지 않지만 타 대학·기관 이직 등 다양한 사유라 추측한다”고 답했다. 도시사회학과 박효민 교수는 “근무 환경과 사직이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개인적으로 월급과 복지 측면보다는 교육과 연구를 위한 시설, 인력 지원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우리대학 전임교원은 교육공무원 신분으로 『지방공무원 보수 규정』에 따라 보수와 수당이 지급되며 연구실과 실험실 등은 『서울시립대학교 공간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운영된다. 

박 교수는 “이공계 교수들이 우리대학과 비슷한 수준의 타 대학에 비해 실험실 유지를 위한 지원에 있어서 부족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사립대에 비해 예산 반영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해 환경 개선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총무과 이진영 예산팀장은 “우리대학의 서울시 지원금은 서울시의회를 통해 결정된다”며 “국립대학과 마찬가지로 사립대학에 비해 구조가 복잡한 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교무과 담당자는 “△시설 보수 △연구지원 △연구실 △실험실 등 근무 환경에 대해 관련 부서에 확인한 결과 아직 불만이 접수된 적은 없다”고 답했다.

교무과 담당자는 “학과와 연구 특성을 고려해 연구 활동뿐만 아니라 선택적 복지 제도, 연구년제 운용 등 복지 부문도 다양하게 지원 중”이라며 “사직은 개인의 선택이지만 사직률을 낮추고 더 나은 근무 환경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주현 기자 xuhyxxn@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