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년 만의 경선에서 당선된 비비드. 상징 손동작을 취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 5년 만의 경선에서 당선된 비비드. 상징 손동작을 취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2023학년도 학생자치기구 정기선거가 진행됐다. 5년 만에 경선으로 이뤄진 제59대 총학생회(이하 총학) 선거는 후보자 공청회와 정책 토론회를 거치며 학생자치에 대한 학우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했다. 최종 투표율은 39.86%로 지난 2022학년도 정기선거 투표율 17.99%보다 21.87%p 증가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따르면 투표 결과는 △스위치(SWITCH) 34.87% △비비드(VIVI:D) 57.87% △기권 7.26%로 집계됐다. 선거시행세칙 제9장 제63조 제1항에 따라 복수 입후보 중 유효투표의 다수를 얻은 비비드가 23%p 차이로 승리를 거뒀다. 비비드 정학생회장 당선인 김범진(경영 20) 씨는 “많은 지지를 보내주신 데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겸손한 마음으로 부족함을 채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와 학우 간 소통기구 역할에 충실한 총학생회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단과대 정기선거는 후보자가 나오지 않은 인문대학과 예술체육대학을 제외하면 6개 단과대에서 모두 성사됐다. 단일 후보가 출마한 단과대의 투표율은 △공과대학 선본 ‘새로’ 35.58% △경영대학 선본 ‘B:and’ 40.42% △도시과학대학 선본 ‘DO’ 42.99% △정경대학 선본 ‘도란’ 39.97% △자유융합대학 선본 ‘이음’ 55.24%다.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면 단일 후보의 경우 선거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해야 하고 과반수의 표를 얻은 자가 당선된다. 

경영대 B:and 학생회장 당선인 민지영(경영 21) 씨는 “단일 후보로 당선됐지만 학생자치를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고 다음 해 경영대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단과대 중 유일하게 경선을 치른 자연과학대학은 투표율 50.40%를 기록했고 △‘루트’ 득표율 45.60% △‘ITS:U’ 득표율 49.06% △기권 5.34%로 집계됐다. 13표(3.46%p)라는 근소한 득표 차로 ITS:U가 당선됐다. ITS:U 학생회장 당선인 송준혁(환원 19) 씨는 “경선이 이뤄진 점과 50%가 넘는 높은 투표율은 자과대 학우들의 학생자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며 “경선을 통해 당선된 만큼 자과대를 풍성하게 가꾸겠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정기선거에서는 40%에서 33.3%로 하향 조정된 유효투표율 기준이 처음으로 적용됐다(▶참고기사: 제776호 1면 「3년 만에 전체학생총회 성사」). 정혁 선관위원장은 “변경된 기준이 선거 성사율이 높아진 요인으로 확실히 작용한 것 같다”며 “선거를 치르는 입장에서 유효투표율을 맞추는 데 부담이 많이 줄었다”고 답했다. 기존 유효투표율 40%가 적용됐다면 △총학 △공과대 △정경대는 선거가 무효화된다. 정 선관위원장은 “지난 정기선거 때보다는 적게 홍보했기에 홍보에 더 힘썼더라면 40%도 넘을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투표가 동시에 진행됐던 지난 선거들과 달리 이번 선거는 전면 온라인 투표로 진행됐다. 방식을 변경한 이유에 대해 정 선관위원장은 “오프라인 투표가 전체 투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해 병행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며 “온·오프라인 중복 투표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선거에 온라인투표서비스 ‘픽미’가 처음으로 사용됐다. 정 선관위원장은 “현재까지 접수된 오류는 5건 이내”라며 “이조차 기술적 문제는 아니었기에 시스템에 문제는 없었다”고 밝혔다.

후보자가 불출마한 인문대와 예체대는 단과대별 회칙에 따라 권한대행을 선출하거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수 있다. 다음 해 3월 진행될 재선거에 후보자 등록이 이뤄지면 이번 선거와 동일한 방식으로 선거가 진행된다. 도현빈(철학 21) 씨는 “인문대학은 후보자가 나오지 않아 공식적인 학생회가 2년째 공석”이라며 “재선거에는 후보자 등록이 꼭 이뤄지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조은정 기자 choej8191@uoa.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