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도록 불이 꺼지지 않는 연구실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생들이 있다. 지난 여름방학 동안 국내·외 대회와 학회에서 다양한 상을 받은 시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3차원 위치 정보를 알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성하다

UOS-Robotics팀은 지난 7월 4일부터 10일까지 프랑스 보르도에서 열린 ‘로보컵 2023 보르도 Autonomous Robot Manipulation(이하 ARM) 챌린지 부문 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다. ARM 대회는 1997년부터 시작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AI 로봇 대회로 책상 위 펼쳐진 여러 물체를 카메라로 인식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로봇이 각 물건을 옮겨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OS-Robotics팀은 ‘Franka Emika Panda’라고 불리는 7 자유도 로봇팔을 사용했다. 이 로봇팔은 여러 개의 관절로 이뤄져 인간의 팔과 유사한 동작이 가능하다. 사공의훈(기계정보공학 석사과정) 씨는 “작년에는 온라인으로 대회에 참가할 수밖에 없어 매우 아쉬웠다”면서 “이번 대회에서 직접 경기를 보며 세계적인 팀들과 함께 경쟁하고 싶었던 꿈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 대회를 마무리하며 환한 웃음을 보이는 UOS-Robitcs 팀
▲ 대회를 마무리하며 환한 웃음을 보이는 UOS-Robitcs 팀
▲ CDSL_UOS팀이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
▲ CDSL_UOS팀이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

누구보다 빠르고 안전한 드론 시스템을 구현한 CDSL_UOS 팀

CDSL_UOS팀은 지난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일본 요코하마에서 진행된 ‘IFAC World Congress 2023 Mathworks Minidrone Competition’에서 우승했다. 본 대회는 미니 드론이 이미지데이터를 통해 주어진 길을 인식한 뒤 길을 따라가도록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과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이다. 

변순석(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석사과정) 씨는 “7개월 정도 열심히 준비한 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내서 기쁘다”며 “팀원들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도해 주신 박경훈 교수님께 감사하다”고 소감을 이야기했다. 참가자가 설계한 제어기를 드론에 적용해 실제 환경에서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본선은 경기 중 주최 측의 실수로 블루투스 연결 문제가 발생해 시뮬레이션으로 대체됐다. 

본선에 진출한 7팀 중 CDSL_UOS팀은 다른 팀과 달리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이진적으로 구성해 우승을 거머쥐었다. 

기존 PEDOT:PSS 단점 극복한 PPY:PSS를 만들다 

‘제18회 나노마이크로 가공 및 분자 시스템 국제학회(IEEE-NEMS)’에서 이용주(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박사과정) 씨가 포스터 발표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그는 이번 학회에서 기존 기능성 중간층인 PEDOT:PSS*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물질인 PPY:PSS**를 만들어 유기포토다이오드***에 적용했다. 

PPY:PSS는 기존 PEDOT:PSS 물질의 높은 산성도와 강한 흡습성으로 인해 안전성이 낮고 비경제적이라는 단점을 극복한 물질이다. 이용주 씨는 “약 2년간 김혁 교수님과 매주 미팅을 통해 연구 결과 및 과정을 논의하며 많은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더 나은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의미 있는 연구를 하며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연구자가 되고 싶다”고 전했다.

우리대학의 이름을 널리 알리다

한국은행이 개최한 ‘2023 통화정책 경시대회’에서 경제학부 배영수 교수가 지도한 통금지키미 팀이 전국 60개의 대학 125개 팀 중 은상을 수상했다. 팀원으로 활동한 조은서(경영 19) 씨는 “거시 경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돼 좋았다”고 말했다. 

제35회 ‘88올림픽 기념 학술대회 한국운동생리학회 분과학술대회’에서는 이형찬(스과 20) 씨가 우수상을 차지했다. 이 씨는 “학부생 신분으로 상을 받게 돼 뿌듯하다”며 “이번 상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하라는 의미인 것 같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이 외에도 제18회 ‘나노마이크로 가공 및 분자 시스템 국제학회(IEEE-NEMS 2023)’에서는 최효정(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박사과정) 씨가 최우수 발표상을, ‘영국토목학회(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ICE)’에서 이승재 교수와 구동균 연구 교수, 최민제(교통공학과 박사과정) 씨가 James Hill Prize를 수상했다. 이처럼 시대인들은 방학 중에도 쉼 없이 목표를 위해 달려 나가고 있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고 노력하는 학우들의 열정에 박수와 응원을 보낼 시간이다.


*PEDOT:
PSS[poly(3,4-ethylenedioxythiophene):poly(styrenesulfonate)]:
폴리-폴리스타이렌 설포네이트): 양전하를 띠는 PEDOT과 음전하를 띠는 PSS가 전하로 구성된 복합체
**PPY:
PSS[poly(3,4-ethylenedioxythiophene):poly(styrenesulfonate)]:
olypyrrole과 polystrene를 합성한 물질로 활성층에서 생성된 정공이 전극 쪽으로 잘 전달될 수 있게 해주는 정공 전달층 
***유기 포토다이오드: 응답속도가 빠르고, 색 대응 파장대의 조절이 가능해 컬러 필터 없이 색을 구현할 수 있는 빛의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광센서


박소연 기자 
muminsy02@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