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it수다] 조혜경(진로교육 객원교수)

초·중고등학교에 공교육을 실천하는 ‘교사’가 있다면, 사회에는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평생교육사’가 있다. 국가자격증인 평생교육사 제도를 알고 있는가? 평생교육에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우리 대학에서도 취득할 수 있으니 관심가져볼 만하다. 

지난 789호 기고에서는 국가자격증 중 디자인학과, 환경조각학과, 음악학과 등 예술전공 학생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를 소개했다. 이번호에서는 모든 학과 학생들이 관심가져볼 만한 국가자격증 평생교육사 제도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복수전공 학점 이수를 통해 충분히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다.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평생교육법 제2조). 이러한 평생교육을 실천하며,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이 평생교육사다(평생교육법 제24조).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기초자치단체 평생학습관 등 공공 평생교육기관이나 문화센터, 직업훈련기관과 같은 민간 분야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HRD부서나 교육기획부서 등으로도 취업할 수 있다.

필자의 과거 제자 중에는 평생교육기관에서 청소년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평생교육사로 취업한 학생도 있었고, 일반 기업에 입사하여 직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사내강사로 활동하는 제자도 있었다.

그렇다면 교육부장관 명의의 국가자격증인 ‘평생교육사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할 수 있을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학부생이라면 우리 대학 복수전공으로도 취득 가능하다. 융합전공학부 통섭전공 중 ‘평생교육학’ 전공이 신설돼 지난학기부터 운영되고 있다. 평생교육학 복수전공 이수를 위해서는 융합전공학부에 개설된 평생교육 교과목 15학점을 포함하여 총 36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이 중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4주) 포함 평생교육사 자격증 해당 교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면 ‘평생교육사 2급’, 21학점 이상 이수하면 ‘평생교육사 3급’을 취득할 수 있다.

단순히 이력서에 자격증 한 줄 넣고자 하는 수동적 학습이 아닌,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학습을 하길 바란다.

평생교육학 복수전공은 주전공 학과와 상관없이,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 진급예정자라면 신청기간에 지원할 수 있다. 이번해에는 오는 9일까지 복수전공 신청을 받고 있으니 평생교육학, 평생교육사에 대해 관심있는 학생들은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평생학습시대다. 평생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고,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평생교육사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떠한가?


조혜경(진로교육 객원교수)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