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마네현 의회는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제정했다. 그리고 지난 23일에는 주한 일본 대사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다시 한 번 독도가 역사적으로나 법적으로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 물론 당사자는 외신기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었을 뿐이라고 발뺌하려 하지만 이것은 독도문제에 대해 일본이 적극적으로 야욕을 드러내고 있다는 한 증거가 된다.

이로 인해 한·일간의 독도 논쟁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일본의 독도 망언과 독도침탈 야욕은 비단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날이 갈수록 그 수위와 강도는 높아지고 있다.

사실 일본의 이러한 분위기는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부분이다. 일본은 올해를 ‘국익외교의 해’로 지정하고 헌법 개정을 통해 자위대 파병과 교전권을 확보하고 경제적·군사적 힘을 이용해 세력을 확장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독도는 그들에게 세력 확장의 교두보로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다케시마의 날’ 제정과 관련해 외교통상부 부대변인이 논평을 했으나 형식을 갖추기 위한 최소한의 수단으로 어쩔 수 없는 외교적인 항의 수위에 그치고 말았다. 정부의 이러한 태도는 국민적 분노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정부의 소극적 태도와는 달리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있어 주목된다. 올해로 창립 5주년을 맞는 독도수호대는 그동안 꾸준히 독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최근에 이들이 추진하고 있는 ‘안용복 프로젝트’는 독도에 대해 바로 알고 그것을 세계에 알리는 사업이다.

조선 숙종 시기, 안용복이 일본인에게 독도가 우리 땅임을 주지시킨 것처럼 우리 측의 자료뿐만 아니라 일본 측의 자료를 통해서도 독도가 한국의 땅임이 명백하다는 것을 일본인과 그 밖의 다른 나라사람들에게 증명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독도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무조건 일본을 욕하고 정부만을 탓한다면 서로의 감정만 상하고 국민과 정부의 불신이 커질 것이다. 보다 논리적으로 그들의 주장에 반박하고 대응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김점구 (독도수호대 사무국장)씨는 “국민은 정부만 욕할 것이 아니다.

독도는 우리 국민 모두의 것이므로 우리가 주인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며 국민 스스로 대응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장했다. 이어 그는 “우리 국민들은 ‘다케시마의 날’ 제정에 대한 소식은 잘 알면서 정작 ‘독도의 날’ 제정을 위한 운동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원래 우리 땅인데 굳이 증명할 필요가 있느냐는 식의 논리는 더 이상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우리는 일본의 망언이 일시적인 도발이 아니라 계획적인 독도침탈의 야욕의 표현임을 인식하고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즉흥적인 분노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일본보다 독도에 대해 바로 알고 지속적으로 침착하게 대응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