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4일 학생들의 성 의식 개선을 위한 행사가 열렸다. 학생생활연구소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성(性) 바로 알면 자유롭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학생회관 앞에서는 올바른 성 지식 및 피임 방법에 관한 설명물과 성폭력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물이 전시됐다. 여성의 생리주기와 임신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여성생리주기 팔찌’도 배포돼 주목을 끌었다.

자연과학관에서는 성교육 관련 비디오 ‘섹스, 젊은이를 위한 가이드’가 상영되고 성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 외에도 ‘성격 궁합 알려주기’와 같이 자신과 이성을 이해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홍정순 학생생활연구소 간사는 “작년까지 주로 강의실에서 성에 관한 강연회나 특강이 이뤄졌다. 그러나 올해는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에서 행사가 진행돼 더욱 효과적이었다”고 행사를 평가했다. 이어 “홍보와 행사를 위한 여건이 미비했다.

그러나 학생들의 반응이 좋아 앞으로도 열린 공간에서 이러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주최해 성과 여성의 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성에 대한 설문 조사도 이뤄졌다. ‘남성의 성욕은 참기 어렵다’와 ‘성행위 요구시 상대의 침묵은 동의로 간주해도 된다’라는 두 질문에 대해 ‘아니다’라는 의견이 60%를 넘어 학생들의 성 의식에서 대한 다소 보수적 측면이 엿보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