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동안 경제학부 카페를 맏아 운영하면서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봤을 때 항상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일단 다른 학교 홈페이지에 비해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자유게시판을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타대학 자유게시판에서는 학교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이나 학교를 살아가는 학생들의 얘기를 들을 수 있다.

학생들은 이런 것에 재미있어 하고 그것을 보기 위해 홈페이지에 많이 들린다. 그런데 우리 학교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은 그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학생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는 학교 홈페이지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홈페이지의 화면도 조금 떨어진다. 너무 단조고, 다른 대학의 경우는 학교의 상징물을 그래픽으로 멋있게 올려놓는데 우리 학교는 이런 것이 전혀 없다.

학과 홈페이지도 문제이다. 요즘은 인터넷 세상이다. 그래서 이번 신입생의 대부분이 카페를 통해 학교 오기 전부터 동기들과 만난다. 다른 인터넷상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과 홈페이지의 효용성은 많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과 홈페이지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오히려 이런 커뮤니티 보다 더 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과 홈페이지가 좋은 방향으로 개선된다면 많은 학생들이 찾게 될 것이다.

우선, 배경화면을 잘 꾸며야 한다. 그리고 활발한 게시판과, 질문에 바로 답해주는 홈페이지 운영자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과 홈페이지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으므로 각 학과 카페에 링크를 거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