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교육을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백년지대계의 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훌륭한 교사를 양성·확보하는 일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행 교사양성제도는 이와 관련하여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현행 교사양성제도에 따르면 교사자격증을 받으려는 학생은 사범계 대학을 나와야 하며, 비사범계 출신의 경우는 이런 저런 제약에 묶여 교단에 설 기회가 원천적으로 봉쇄되어 있다.

비사범계 인문·사회학과의 경우는 ‘84학년도를 기준으로 그 이전에 설치된 학과에 한해서만 정원의 30% 이내에서 교사 자격증 수혜의 기회가 주어지다가 그것마저도 교원 수급대책에 밀려 ‘87학년도에 와서는 정원의 10% 이내로 제한돼 버렸다. 이렇다 보니 비사범계 출신의 학생들은 교사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봉쇄되거나, 극소수에만 기회가 주어지는 실정에 처해 있다.

현행 제도에 따르면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받은 후 공개경쟁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어차피 공개경쟁시험을 치러야 하는 것이라면 굳이 시험의 자격요건을 제한할 필요가 없다. 시험을 보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고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민주사회의 기회균등의 기본원칙이다.

공개경쟁시험에 보다 많은 인원이 응시한다면, 그것은 우수한 인재를 뽑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이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자격증 소지자 모두를 교사로 임용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은 자격증 소지자 중 우수한 인재를 공정하게 선발하는 일이며, 보다 많은 자격증 소지자가 수혜를 입을 수 있도록 꾸준히 제도를 개선하는 일이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인문학 관련 석·박사 인재들이 대량 실업사태에 직면해 있다. 이런 인재들을 교단에 설 수 있게 유도하는 일은 국가적 차원에서 오히려 장려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범계 출신이 아니라 해서 이런 인재들의 교단 유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일이 된다.

현대 사회는 자유 경쟁의 사회다. 누구에게나 도전의 기회는 주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널리 확보해야 미래를 약속 받을 수 있다. 교사양성제도도 이런 시대적 추세에 걸맞게 변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