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雪)

① 주로, 겨울에 대기 중의 수증기가 찬 기운을 만나 얼어서 하늘에서 땅 위로 지는 벚꽃의 꽃잎처럼 떨어지는 흰빛의 얼음의 결정

② 구름으로부터 내리는 얼음 결정, 또는 얼음 결정이 구름으로부터 내리는 현상. 눈 결정은 침상(針狀)·각주상(角柱狀)·판상(板狀) 등 여러 가지 결정형을 나타낸다. 그 크기는 보통 2㎜ 정도. 눈 결정이 서로 엉겨 눈송이가 된다

→문학적으로 표현할 것이냐 과학적으로 설명할 것이냐의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 단어.

리좀(rhizome)

근경(根耕), 뿌리줄기 등의 말로 바꿔 쓸 수 있는데, 줄기가 마치 뿌리처럼 땅속으로 파고들어 어지러운 흐름을 이르는 것으로, 뿌리와 줄기의 모호해진 상태를 말한다. 이는 나무나 수목이 계통화되고 위계화하는 방식임에 비하여, 리좀은 욕망의 흐름들이 지닌 통일되거나 위계화되지 않은 복수성 이질성, 그리고 새로운 접속과 창조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줌.

배아세포

현생 인류 이래 인류의 도덕적·윤리적 가치를 내포하는 총체.

야만인

문화적 상대주의 및 그 문화의 고유한 풍습을 이해하지 못하는, 예를 들어 자기들은 말고기를 먹으면서 개고기를 먹는다고 시비 걸면서 즐겨쓰는 용어.

연변

중국 지린성(吉林省) 동부에 있는 자치주. 면적 4만 3547㎢, 인구 219만 5000명(1998년)이다. 주도(主都)는 엔지시(延吉市)다. 조선 말기부터 한국인이 이주하여 개척한 곳으로 이전에는 북간도라고 불렀다. 이곳에 대한 학술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연변에서 온 유학생의 증언에 의하면 어떤 동물이든지 간에 4-500년 지나야 나름대로의 모습을 갖춘다고 한다. 우선 특수동물보호구역으로 정한 다음 현지조사단을 급파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

자판기

인간의 배설 욕망을 대신하는 기계. 하지만 여기에도 돈은 필요하다.

종이

식물성 원료를 바탕으로 얇게 펴서 말린 뒤, 글이나 서화 등을 새길 수 있도록 한 물건. 서양과 동양이 서로 다른 종류로 종이를 만들었다. 서양은 양피지였고, 동양은 말 그대로 식물성 종이였다. 서양이 학문적으로 발전하게 된 결정적 동기가 동양으로부터의 종이의 전달이었다. 이제는 종이의 역사적 사실들과 기억들은 사라지고 네 가지 형식만이 종이를 대신하는 단어로 등장할 것이다. A4, B5, A3, B4.

훈육(discipline)

근대 국가의 주체성 생산 방식 중 중요한 요소. 지배세력이 국민이나 대중을 체제에 순응시키는 훈련과정. 아마도 어린왕자는 여우에게 훈육되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