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우익 단체인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집필한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마치무라 노부타카 일본 문부과학상은 지난 15일 “그간의 검토 결과에 따라 지난해 말 이 교과서의 100여 부분에 대해 검정의견을 냈고 집필자가 2월 말 수정판을 제출했다”라고 말했다.

그의 발언을 대부분의 언론들이 검정 합격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는 말로 해석함으로써,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논란은 교과서의 합격 여부를 결론지을 이달 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기에 발표된 교육부의 제7차 교육과정 개편안은 많은 비난을 사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 개편안을 보면 2002학년도 이후 입학하는 고교생은 1학년 때만 기본 교과로 국사를 공부하고, 3년 동안 주마다 1시간씩 모두 102시간 공부했던 기존의 국사수업은 1학년 때 주 2시간씩 68시간으로 줄었다. 또한 기본국사교육 교과과정도 근대 이전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게다가 고교 2학년 때부터 국사 관련 과목인 ‘한국 근·현대사’가 독서, 한국지리, 공업기술 등 53개 선택과목 중 하나에 포함되어 다른 과목을 선택할 경우 국사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전교조의 한 교사는 ‘근·현대사를 선택과목으로 빼낸 결정은 결과적으로 근·현대사 교육의 공백을 낳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현행 개편안대로라면 입시경쟁을 벌여야 하는 학생들이 암기가 어려운 ‘한국 근·현대사’를 회피하는 경향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15일자 한겨레신문의 사설에서는 “분단 50년만에 남북화해 시대를 맞으며 남북 두루 근·현대사 연구가 활발히 진행돼야 할 시점에 오히려 근·현대사 교육을 소홀히 취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고 말하며 덧붙여 “일본 교과서가 한국의 근·현대사가 포함된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 대해 국민적 반발을 하면서도 우리 자신이 제대로 된 근·현대사를 가르치고 정리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것은 부끄럽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개편된 교육과정은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과목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국사 시간이 줄고 근·현대사 부분이 선택과목으로 선정됐지만, 교사의 재량 폭이 넓어진 만큼 현장에서 국사교육을 진행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